폭락에 체면 구긴 국내 대표 성장주…네이버 ‘투자주의종목’ 지정

박채영 기자
네이버(왼쪽), 포쉬마크 로고.

네이버(왼쪽), 포쉬마크 로고.

국내 증시 대표 성장주 네이버가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미국의 중고거래 플랫폼 포쉬마크를 인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후 이틀간 주가가 15% 넘게 떨어지고 외국인 매도세가 집중된 여파다.

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네이버는 전 거래일보다 1.83% 오른 16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달 28일부터 5거래일 연속 내림세를 이어가다가 이날 모처럼 반등에 성공했다. 한국거래소는 소수 계좌에서 거래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며 이날 하루 동안 네이버를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네이버가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된 것은 2014년 2월 28일 이후 처음이다.

네이버 주가는 최근 급락세를 보여왔다. 포쉬마크를 2조3441억원에 인수한다는 계획을 밝힌 직후 네이버 주가는 지난 4일(-8.79%)과 5일(-7.08%) 연달아 급락했다. JP모건, 씨티증권 등이 네이버의 목표주가를 하향한 것도 악재로 작용했다.

최근 네이버에 대해 매도 보고서를 낸 JP모건과 씨티증권 등 외국계 증권사가 네이버 주식을 대량 매도한 것이 주가를 끌어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외국인들은 이틀간 네이버 주식 7330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거시경제 상황도 올해 들어 성장주에는 부정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필두로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잇따라 공격적인 금리 인상에 나선 것이 국내 대표 성장주인 네이버 등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급작스레 주가가 하락한 한 탓에 네이버는 이날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됐다. 투자주의 종목은 당일 종가가 3일 전 종가보다 15% 이상 하락(혹은 상승)하고 같은 기간 상위 10개 계좌의 매수(혹은 매도) 관여율이 40%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소수계좌의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크게 변동한 경우에 지정된다.

네이버 주가는 지난 5일까지 최근 3거래일 동안 16.54% 하락했다. 같은 기간 최대 계좌 관여율은 10.94%였으며, 10개 계좌의 관여율은 46.65%에 달했다. 한국거래소는 시장경보 제도를 ‘투자주의 종목-투자경고 종목-투자위험 종목’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투자주의 종목은 낮은 등급이다. 투자경고 종목과 투자위험 종목부터는 거래가 정지될 수도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