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학습효과…인니 석탄 제한에 ‘철렁’

박상영 기자
요소수 학습효과…인니 석탄 제한에 ‘철렁’

정부 “단기적…이번주 내 해결”
장기화 땐 국제 가격 상승에 영향
중국, 전력난 뒤 자국 생산량 늘려
‘제2의 요소수’ 될 가능성 낮지만
‘공급망 다변화’ 선제 대응도 필요

인도네시아 정부가 이달 석탄 수출을 한시적으로 제한하기로 하면서 지난해 전 세계 공급망을 흔들었던 ‘자국 보호주의 현상’이 올해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 정부는 이번 수출 제한 조치가 장기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예상하지만 지난해 ‘요소수 대란’처럼 어떤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지 장담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있다.

인도네시아 광물자원부가 지난 1일 발전용 유연탄 수출을 이달 말까지 금지한 것을 두고 국내 발전사들은 당장 수급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한 발전사 관계자는 4일 “호주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품질이 떨어져 인도네시아산 석탄 수입 비중을 점점 낮추고 있어 당장 영향은 크지 않다”면서도 “장기화될 경우 국제 석탄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최근 석탄 가격은 중국 내 생산 확대의 영향으로 하향 안정화되다가 유럽 내 에너지 부족 우려와 겨울철 수요 증가로 지난달 중순 반등했다. 석탄화력 발전 비중이 높은 국가에는 인도네시아의 조치가 압박이 될 수도 있다. 석탄화력 발전이 전력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국가는 인도로 2020년 기준 70.6%에 달했다. 이어 중국 60.7%, 인도네시아 60.0%, 호주 53.7%, 베트남 52.9% 등의 순이었다. 특히 중국은 호주산 석탄 수입 중단 이후 지난해 10월 수입을 재개하기 이전까지 인도네시아산 석탄 수입 비중이 증가했다. 이 때문에 인도네시아의 수출 제한 조치가 한국에도 예기치 않은 공급 차질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해 10월 중국이 석탄 부족을 이유로 석탄뿐만 아니라 석탄에서 만들어지는 요소까지 수출을 통제하면서 발생한 ‘요소수 대란’이 재현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수출 제한 조치를 두고 인도네시아 내에서도 물밑 협상이 이뤄지고 있다”며 “빠르면 이번 주에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중국의 석탄 수입 비중이 낮아 ‘제2의 요소수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한다. 김바우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중국이 석탄 생산량을 대폭 늘려 지난해 10월에는 약 3억5000만t을 생산했다”며 “이는 중국이 한 해 수입하는 석탄보다 큰 규모로 이번 수출 제한 조치가 별다른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산업부도 중국의 석탄 수입 의존도가 크지 않아 전력난에 직면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보고 있다.

다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공급망 교란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은 크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출 제한 조치도 현지 석탄업체들이 가격 상한 제한을 받는 국내 공급보다 수출을 선호하면서 자국 내에서 쓸 석탄이 부족해진 데 따른 것이다. 김 전문연구원은 “수요가 공급보다 빠르게 회복되면서 자원 생산 국가 우위 체제가 공고해졌다”며 “주요국들도 특정 국가에 공급을 전적으로 의존하는 현상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수입선 다각화에 나서고 있는 만큼 공급망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