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파업 이후 하루 180억원 매출 손실”

김상범 기자

화주단체 대표들 간담회

서울 강남 트레이드타워에서 30일 열린 화주단체 기자간담회에서 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왼쪽에서 세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무역협회 제공

서울 강남 트레이드타워에서 30일 열린 화주단체 기자간담회에서 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왼쪽에서 세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무역협회 제공

석유화학 “수출길 가로막혀”
철강 “연관 산업 생산 차질”

정부가 시멘트 운송 화물차주들을 상대로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가운데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이후 시멘트업계가 하루 약 180억원의 매출 손실을 입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주관으로 30일 서울 강남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화주단체 기자간담회’에서 이창기 한국시멘트협회 부회장은 “운송거부가 지속될 경우 이번 주말부터 일부 생산설비 가동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무역협회·한국시멘트협회·한국석유화학협회·대한석유협회·한국자동차산업협회·한국철강협회·한국사료협회 등 7개 화주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시멘트업계는 시멘트 가격을 t당 10만원으로 볼 때 화물연대 파업으로 하루 180억여원의 매출 손실이 나고 있다고 자체 집계했다. 국내 하루 시멘트 수요는 약 18만~20만t인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출하량이 10% 미만으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석유화학업계는 지난 28일부터 일평균 출하량 7만4000t(약 970억원) 가운데 30% 수준만 출하 중이라고 밝혔다. 이로 인한 피해액은 하루 약 680억원으로 추정했다. 김평중 한국석유화학협회 본부장은 “문제는 수출이다. 컨테이너 기사들이 투입되지 않고 있으며 기사들이 있다 해도 항만이 모두 막혀 있어 컨테이너가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는 카캐리어 운송 중단에 따라 로드탁송(차량을 운전해 탁송하는 방식)으로 대체하면서 인건비 등 추가 부담이 하루 약 4억원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철강협회는 국내 철강업체들의 출하 차질 규모가 화물연대 파업 이후 총 60만t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철강제품 평균 가격(t당 130만원)을 적용하면 피해 금액은 총 8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철강협회는 “철강은 기초소재이기 때문에 제품의 출하 차질은 연관 산업인 건설,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생산 차질로 확산할 것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사료협회는 “농장별 사료 평균 보관량은 2~3일분으로 지속적인 보충을 못할 경우 가축 아사 등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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