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확대·신재생에너지 축소”…귀 닫고 거꾸로 달리는 산업부

박상영 기자

정부 원안대로 10차 전력계획 확정

이창양 “전 정부 목표, 현실성 부족”

환경부·탄소중립위 의견들 ‘패싱’

야 “흐름 역행” 여 “비용 누가 감당”

“원전 확대·신재생에너지 축소”…귀 닫고 거꾸로 달리는 산업부

향후 15년간의 전력수급 밑그림인 전력수급기본계획이 결국 ‘원자력 발전 확대·재생에너지 축소’라는 정부 원안대로 확정됐다.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가 필요하다는 환경부 등 타 부처와 시민단체의 권고를 무시한 채 산업통상자원부가 ‘독주’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산업부는 12일 전력정책심의회를 통해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중장기 전력수요 전망과 이에 따른 전력설비 확충을 위해 정부가 2년 주기로 수립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지난 8월 정부안 공개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계부처 협의, 공청회, 국회 상임위 보고 등의 절차를 거쳤다.

이날 확정된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보면 지난 11월 정부안과 마찬가지로 2030년까지 원자력 발전 비중을 32.4%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신재생 발전 비중도 21.6%로 정부안과 같다.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비중도 각각 19.7%, 22.9%로 정부안을 유지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2030년 발전량 목표치를 원전 23.9%, 신재생 30.2%로 설정한 것과 비교하면 원전 비중은 대폭 늘리고, 신재생 비중은 크게 줄였다.

이번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과정에 관계부처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환경부는 2027년까지 석탄과 LNG 등 화석연료 발전 비중을 40%대로 줄이겠다는 대통령 공약을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담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외면당했다.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도 “재생에너지 등 무탄소 전원 발전 비중 확대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이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전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을 30%로 확대하는 목표치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최대한 노력해도 재생에너지 비중은 21.6%까지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도 재생에너지 비중 축소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꾸준히 제기했지만 묻혔다.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만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 ‘RE100(재생에너지 100%)’ 캠페인 공동 주관기관인 클라이밋그룹의 마이크 피어스 대표는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시급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한국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는 촉구 서한을 보냈다.

글로벌 에너지 싱크탱크 엠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한국의 풍력과 태양광 발전량은 21.40TWh(테라와트시)이다. 이는 삼성전자가 한 해 쓴 전력량인 22.92TWh에도 미치지 못한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2050년까지 소비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국회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정책 후퇴를 두고 여야 공방이 벌어졌다.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와 같은 당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들은 “재생에너지 NDC 상향안을 유지하고, 석탄·LNG 발전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은 “무엇 때문에 고비용을 감당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하는지 우리가 다시 (정책을) 정립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