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대출' 결혼 후 신혼부부용으로 전환대출 가능

김희진 기자
서울 동작구 상공에서 바라본 도심. 좌측 위는 용산구. 한강 이남은 동작구. / 김창길 기자

서울 동작구 상공에서 바라본 도심. 좌측 위는 용산구. 한강 이남은 동작구. / 김창길 기자

결혼 전 이용하던 버팀목 전세대출에서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전세대출로 손쉽게 옮겨갈 수 있는 전환대출이 도입된다.

29일 국토교통부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버팀목 전세대출의 이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생애주기형 전세자금 전환대출’을 새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버팀목 대출을 이용 중이던 청년이 결혼 후 추가로 대출받는 전세자금에 대해서만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대출을 지원받거나, 기존 버팀목 대출을 전부 상환해야만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대출을 신규로 이용할 수 있었다.

생애주기형 전세자금 전환대출 도입에 따라 결혼 후 새 집으로 이사하거나, 전세계약을 갱신할 때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대출을 신청하면 기존 버팀목 대출을 상환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일반·청년전용 버팀목 전세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등 기존 대출 상품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면 전환이 가능하다. 단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상품은 제외된다.

기존 버팀목 대출을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대출로 전환하게 되면 대출기간은 전환대출 실행일로부터 새로 10년이 적용된다. 기존 버팀목 대출의 대출기간 중 결혼 후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는 경우에도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대출로 전환할 수 있다.

새 집으로 이사하는 경우 전세보증금 증액 여부와 무관하게 신규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에서 전환대출이 가능하다. 갱신계약의 경우 전세보증금 증액이 없으면 기존 대출잔액 이내에서 갱신 임차보증금 80% 이내, 증액이 있으면 기존 대출잔액과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 80% 이내에서 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다.

수요자가 자신의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에 입력하면 이용 가능한 버팀목 전세대출 상품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도입된다. 우리은행과 카카오 간 업무협약을 거쳐 내달 말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