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해역서 규모 4.5 지진···올해 발생 지진 중 최대

15일 오전 6시 27분쯤 지진이 발생 위치. 기상청 제공.

15일 오전 6시 27분쯤 지진이 발생 위치. 기상청 제공.

강원도 동해시 인근 해역에서 15일 또 지진이 발생했다. 규모는 4.5로 올해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가운데 가장 크다. 행정안전부는 지진위기경보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했다.

기상청은 “15일 오전 6시27분36초쯤 강원 동해시 북동쪽 52㎞ 해역(북위 37.87, 동경 129.52)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15일 밝혔다. 발생 깊이는 31㎞다.

이번 지진은 지난달부터 동해시 인근 해역에서 잇따라 발생한 지진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기상청은 당초 이날 지진이 오전 6시27분 34초쯤 동해시 북동쪽 74㎞ 해역에서 규모 4.0으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가 이후 진앙 위치를 조정하고, 규모를 상향했다. 이어 이날 오전 8시6분32초쯤 강원 동해시 북동쪽 53㎞ 해역, 24㎞ 깊이에서도 규모 1.8의 지진이 일어났다.

기상청 계기 진도에 따르면 이 지진에 따른 최대 진도는 강원, 경북 지역 3, 충북 지역 2다.

진도 3은 실내, 특히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이 현저하게 느끼며,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리는 정도다. 진도 2는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만 느끼는 정도다. ‘규모’는 지진의 크기를 나타내는 절대적 개념이고, ‘진도’는 지표면의 흔들림 정도를 나타내는 상대적인 정도다.

이날 강원소방본부에 접수된 지진 유감신고접수는 18건이고, 피해접수는 없었다. 포털 뉴스 댓글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도 “지진동으로 인해 잠을 깼다”, “새벽부터 깜짝 놀랐다”는 등의 글이 다수 올라왔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지진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했다. 지진 위기경보는 가장 경미한 단계부터 관심-주의-경계-심각 순으로 발령된다. 행안부는 앞서 지난 4월25일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자 지진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지진과 관련해 원자력발전소 등 원자력시설 안전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진 발생 위치에서 약 88㎞ 떨어져 있는 경북 울진 한울원전에는 지진계측값이 지진경보 설정값(0.01g) 미만으로 경보가 발생하지 않았다.

원안위는 긴급 현장 안전 점검 결과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고, 다른 원전 등에서도 지진경보 등 특이상황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원안위는 “향후 여진 발생에 대비해 지속해 원자력시설의 안전성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해시 인근 해역에서는 지난달 23일 이후 규모 2.0 이상 지진이 이날까지 모두 16회 발생했다. 이번 지진을 제외하면 지난달 25일 오후 3시55분 55초쯤 발생한 규모 3.5의 지진이 가장 컸다.

기상청은 강원과 동해중부해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한반도 지하 단층·속도구조 통합모델 개발’ 연구(R&D)를 통해 동해 지진 감시를 강화하고 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주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동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365일 24시간 지진 감시·통보체계 가동에 만전을 기하겠다”라면서 “가능성은 작지만, 더 큰 규모 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동해시 해역서 규모 4.5 지진···올해 발생 지진 중 최대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