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지끼리 물 주고받는 ‘수계연결망’ 강화한다···2024년 가뭄 종합대책

박용필 기자
2023년 3월21일 전남 나주시 다도면 나주호의 저수율이 떨어져 바닥이 드러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3월21일 전남 나주시 다도면 나주호의 저수율이 떨어져 바닥이 드러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남부지방을 강타한 가뭄이 재발할 경우에 대비해 정부가 대비책을 마련했다. 저수지를 증설하고 각 저수지끼리 서로 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계연결망’도 강화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는 21일 이같은 내용의 ‘2024년 가뭄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 광주·전남 지역의 누적 강수량이 평년의 61% 수준까지 떨어지는 등 남부지방이 극심한 가뭄을 겪는 사태가 재발할 경우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단기 대책으로는 모내기 철을 앞두고 물 부족이 우려되는 저수지 51곳에 912만㎥의 용수를 공급한다. 논 물마름, 밭작물 시듦과 같은 가뭄 우려 징후가 나타날 경우 관정, 간이양수장, 둠벙 등 수원확보 대책과 더불어 양수기 구입 및 운영비 지원 등도 시행한다.

장기 대책으로는 수원 확보량을 늘리기 위해 저수지와 양수장 증설을 추진한다. 85개 지구의 저수지, 양수장 구축 등 농촌용수 개발 사업을 오는 2027년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그리고 이렇게 신설되는 저수지와 양수장은 물론 기존 수자원끼리의 연계성도 강화한다. 인접 저수지와 양수장 사이에 송수관로를 설치해 이른바 ‘수계연결망’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물이 여유가 있는 저수지에서 물이 부족한 저수지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소규모 양수장은 통폐합해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기존의 광역상수도 급수체계도 조정해 물 부족 지역에 하루 51만㎥의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역량 갖춘다는 목표도 세웠다.

제도 개선과 신기술 도입도 추진된다. 그간 행정 지침을 통해 규정됐던 지자체의 가뭄 대비 대책 수립을 ‘자연재해대책법’ 개정을 통해 법으로 강제할 방침이다.

빅데이터·AI를 활용한 가뭄 예측 기술을 고도화해 가뭄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존 최대 3개월 단위였던 가뭄 예측 경보 체계를 6개월까지로 확장할 방침이다. 예측의 기반이 되는 실측 수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노후화된 계측 장비도 첨단 장비로 교체한다.

또 가뭄 대응 재배 기술을 개발하는 등 가뭄 대비 농업 기술 개발에도 나설 방침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