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김범수, 의장직 내놓고 ‘해외 개척’

이윤정 기자

일본 시작으로 글로벌 확장 전략

남궁훈 차기 대표는 신사업 맡아

카카오 김범수, 의장직 내놓고 ‘해외 개척’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사진)이 14일 의장직 사임 의사를 밝혔다. 신사업은 남궁훈 카카오 대표 내정자에게 맡기고, 자신은 글로벌 사업 확장 업무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김 의장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앞으로 엔케이(남궁 대표 내정자)가 ‘비욘드 모바일’을 위해 메타버스 등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작업을 주도하고, 저는 카카오 이사회 의장에서 내려와 ‘비욘드 코리아’를 위한 카카오공동체의 글로벌 확장으로 업무의 중심을 이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욘드 코리아는 한국이라는 시작점을 넘어 해외 시장이라는 새로운 땅을 개척해야 한다는 카카오의 미션이자 대한민국 사회의 강한 요구”라며 “출발점은 일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그동안 자회사들이 개별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이어왔다. 앞으로는 일본 카카오픽코마를 필두로 글로벌 브랜드 확장 전략을 쓰겠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2000년 한게임 저팬을 설립해 일본 시장을 개척했다. 2017년부터 카카오픽코마 사내이사를 맡아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사업에 참여해 왔다. 그는 카카오 이사회에서 사임한 뒤 픽코마 중심의 신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카카오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다만 카카오 창업자로서 미래 성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 역할은 유지할 방침이다.

남궁 대표 내정자는 카카오의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 형태를 글로벌 진출에 용이한 구조로 재구성해 카카오의 국내외 성장을 이끈다.

카카오는 이날 임시 이사회를 열고 김범수 의장 대신 홍은택 카카오 얼라인먼트 센터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내정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