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단어 넣으면 광고 카피 ‘뚝딱’

이윤정 기자

카카오브레인,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KoGPT’ 공개

핵심 단어 넣으면 광고 카피 ‘뚝딱’

카카오브레인이 인공지능(AI)으로 광고 카피를 자동으로 만들고 이용자 후기까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초거대 AI 모델을 공개했다.

카카오브레인은 13일 ‘카카오디벨로퍼스’에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디벨로퍼스’는 웹 서비스, 모바일 앱, 기타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 및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개발자 전용 웹사이트다. 카카오의 AI 기술,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카카오 기술 혹은 무료 제공하는 오픈 API를 활용해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KoGPT API’는 이용자가 입력한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한 후 이용자 의도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다. 맥락과 의도에 따라 문장을 생성해 상품 소개글 작성, 감정 분석, 기계 독해, 기계 번역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모바일·웹 상품 광고나 쇼핑몰, 배달앱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 시 ‘KoGPT API’를 적용해 만든 광고 카피를 마케팅, 커머스, 자영업에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이용자가 ‘곤약’ ‘워시’ ‘보디’ ‘트리트’ ‘샤워’ ‘보습’ 등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스크럽부터 보습까지?’라는 광고 문구를 자동 생성한다. 또 후기 수만 개를 종합해 이해한 후 ‘2030 여성에게 선물하기 좋은 화장품’ ‘40대 남성에게 인기 많은 스포츠 용품’ 등으로 요약해 상품을 구매하는 이용자들의 선택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다.

이용자들이 작성한 후기를 보고 긍정과 부정적인 판단뿐만 아니라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분류할 수도 있다. ‘이번에 냉장고를 구매했는데 엄청 튼튼하고 지난번 구매했던 헤어드라이어보다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후기가 있다면 KoGPT가 ‘튼튼’이라는 단어를 이해해 해당 상품을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분류한다. 또 헤어드라이어가 아닌 ‘냉장고’ 상품의 후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냉장고 상품 후기로 분류할 수 있다. 카카오브레인은 향후 상품 후기를 보유한 서비스 플랫폼 업체나 광고회사 등을 대상으로 파트너십 체결을 하고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