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허문 게임·엔터·ICT 업계…‘종합 미디어플랫폼’ 변신 중

이윤정 기자

넥슨·컴투스, 영화 제작·웹툰 사업…하이브, BTS 공백 대비 게임 개발

KT, 토종 OTT 1위로 키워
카카오엔터, 연예 기획사 인수
네이버도 YG·SM엔터와 협력

게임, 엔터테인먼트, 정보통신기술(ICT) 업계가 분야를 넘나드며 종합 미디어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각자의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콘텐츠 영향력을 다방면으로 키우는 것이다.

2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최근 미국 영화사 AGBO의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AGBO는 영화 <어벤져스>를 연출한 루소 형제와 프로듀서 마이크 라로카가 설립한 영화제작사로, 총 5억달러(약 67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단행했다. 현재 넥슨은 AGBO 지분 49.21%를 보유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넥슨의 AGBO 투자를 두고 ‘디즈니 모델’을 따라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디즈니는 만화 캐릭터를 라이선스 상품, 게임, 영화 사업 등으로 확장하면서 종합 콘텐츠회사로 거듭났다. 넥슨은 최근 미국 완구·게임 기업 해즈브로와 엔터테인먼트 계열사를 보유한 일본 고나미홀딩스 등에 전략적 투자를 했다. 또 지난달 장항준 감독의 영화 <리바운드>를 첫 투자작으로 선정하고 영화 제작에도 뛰어들었다.

넥슨은 디즈니와 액티비전블리자드에서 IP 전략을 수립했던 닉 반다이크 수석부사장도 영입했다. 반다이크 부사장은 ‘넥슨 필름&텔레비전’ 조직을 이끌며 AGBO 투자를 주도했다. 넥슨 관계자는 “넥슨이 보유한 게임 속 IP를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 밖에서도 즐기도록 하자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다양한 방식의 글로벌 시장 진출도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게임사 컴투스도 지난해 영화 <승리호>를 제작한 위지윅스튜디오를 인수했고, 지난 4월엔 콘텐츠 제작사 ‘정글 스튜디오’를 설립해 웹툰 사업에도 진출하는 등 콘텐츠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넷마블은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에 투자를 이어왔고, 하이브는 지난 19일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를 통해 게임산업 진출을 선언했다. BTS 멤버들이 군입대를 결정하며 공백기를 맞은 상황에서 성장동력으로 ‘게임’에 주목한 것이다. 이미 하이브는 넥슨코리아 사장을 지냈던 박지원 대표를 2020년 영입해 게임전담조직 하이브IM을 맡기며 게임 사업을 준비해왔다.

ICT 기업들은 미디어플랫폼으로의 변신을 선언하며 이미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통신사 KT는 자회사 KT스튜디오지니를 앞세워 웹툰·웹소설·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에 나섰다. 드라마 <변호사 우영우> 성공으로 자신감을 얻은 KT 시즌은 CJ ENM의 티빙을 합병해 토종 OTT 가운데 1위로 올라섰다.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배우 이병헌·김고은씨 소속사인 BH엔터테인먼트, 공유·수지씨가 있는 매니지먼트숲, 박서준씨 소속사 어썸이엔티 등을 품었다. 배우 송강호씨에게 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안긴 영화 <브로커>의 제작사 ‘영화사 집’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자회사다. 네이버도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계열사인 SMEJ Plus 등에 대규모 투자를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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