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구현모 대표 연임 적격” 판정...추후 복수후보와 경쟁 전망

이윤정 기자
구현모 KT 대표.   KT제공

구현모 KT 대표. KT제공

KT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가 연임 의사를 밝힌 구현모 대표에 대한 심사 결과 ‘적격’ 판정을 내렸다. 다만 구 대표가 이사회에 여러 후보자를 함께 심사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차기 KT 대표는 ‘경선’을 거치게 됐다. 올해 말까지 이사회의 추가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를 확정한 뒤,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 때 최종 승인을 밟는다.

13일 KT 이사회는 대표이사후보심사위에서 구 대표가 연임에 적격이란 심사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나아가 이날 이사회에서 구 대표는 주요 주주가 제기한 ‘소유분산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복수 후보에 대한 심사 가능성을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사회는 심도있는 논의 끝에 추가 심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사회가 구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여러 명의 후보를 추천받아 경선을 통해 차기 대표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구 대표가 이런 제안을 한 배경에는 ‘자신감’이 깔려 있다고 업계에서는 본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앞서 국민연금 등에서 내부자(구 대표)에게 유리한 경선 방식을 문제삼자 다른 후보들과 경쟁해도 공정하게 대표로 선임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인 제안 같다”고 평했다.

구 대표는 외부에서 영입된 인물이 아닌 KT 내부 출신으로 대표직에 올랐다.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과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7년 한국전기통신공사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했고 이후 KT에서 경영지원총괄, 경영기획부문장,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등을 지냈다. 2020년 3월 정기 주주총회 승인을 받아 KT 대표이사 사장에 정식 선임됐다. 임기는 내년 3월 주총 전까지다. 연임이 최종 결정되면 임기는 2026년 3월까지로 늘어난다.

지난달 연임 의사를 밝힌 구 대표에 대해 업계 안팎에선 연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취임 이후 구 대표는 ‘탈통신’을 외치며 KT를 디지털플랫폼기업(DIGICO, 디지코)으로 바꾸는 데 주력해왔다. 실제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다양한 디지코 사업을 선보였고, 실적 확대로 이어졌다. 영업이익(연결기준)은 2020년 1조1841억원에서 2021년 41% 증가한 1조6718억원을 기록했다. 기업간거래(B2B) 매출 비중도 41%에 달해 KT가 체질개선에 성공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앞서 KT 전체 조합원 가운데 99%(1만6000여명)가 가입한 KT 노동조합은 지난 6일 연임을 지지하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연임 걸림돌도 존재한다. 구 대표는 국회의원들에게 이른바 ‘쪼개기 후원’을 한 혐의로 약식기소돼 지난 1월 1500만원의 벌금을 선고받았다. 구 대표가 약식 명령에 불복해 현재 법원에서 정식 재판이 진행 중이다. 다만 KT정관에 따르면, 이사회는 대표이사가 임기 중 1심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선고된 경우에만 사임을 권고할 수 있다.

KT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지분율 10.35%)이 제동을 걸 가능성도 있다. 국민연금은 ‘기업 가치 훼손’이나 ‘주주권익 침해’ 등의 이유로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왔다. 실제로 지난 3월 KT가 박종욱 경영기획부문 사장을 사내 이사로 선임하려던 주총 안건에 제동을 걸기도 했다. 당시 박 사장도 ‘쪼개기 후원’ 혐의로 500만원의 벌금형 약식 명령을 받은 상태였고, 결국 박 사장은 이사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다만 구 대표가 KT의 실적 향상을 이끌어왔던 만큼 다른 주주들이 구 대표에게 어떤 평가를 내릴지 주목된다. 국민연금에 이어 KT 지분을 많이 보유한 현대차그룹(7.79%), 신한은행(5.58%) 등은 그동안 구 대표가 이끌어온 디지코 관련 협력사업에 긍정적 평가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현실적으로 정권 교체 후 정치권 분위기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현재 KT 사외이사 8명 중 3명이 친문재인 정부 인사다.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한 이강철 이사, 청와대 경제정책수석·통계청장을 지난 김대유 이사, 문재인 캠프에 참여했던 유희열 이사 등이다.

KT 관계자는 “민영화되긴 했지만 공사에 뿌리를 두고 있었던 만큼 정치권 영향 이야기가 거론되곤 한다”면서 “다만 현재 경영진은 정치 성향을 떠나 역량과 자질을 먼저 고려해 선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