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전국 최초 현장 PCR 검사두고 질병청과 공방전

김태희 기자
이항진 경기 여주시장이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질병관리청의 발표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여주시 제공

이항진 경기 여주시장이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질병관리청의 발표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여주시 제공

“현장 PCR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질병관리청)

“사실이 아니다. 우리 시에서는 일체 지원을 받은바 없다”(경기 여주시)

경기 여주시와 질병관리청이 ‘현장 PCR 검사’를 둘러싸고 입장 차이를 보이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주시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 예산으로 현재까지 현장 PCR로 시민의 건강과 안녕을 책임지고 있다”면서 “팬데믹상황 속에서 각종 규제에 맞서 싸우며 힘겨운 길을 걸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질병청이 ‘여주시가 검사 수탁기관 인증 신청을 한 사실이 없다’고 밝힌 데 대해 “법령이나 지침에 있는 단어를 쓰지 않았다고 신청을 받지 않았다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면서 “여주시는 현재 감염병 병원체 확인 기관으로의 승인받기 위해 추진중에 있다”고 반박했다.

또 이 시장은 “질병청은 정확성 높은 현장 PCR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관리, 지원하고 있다고 했지만, 여주시는 문의에 대한 제대로 된 답변도 듣지 못하고 있다”면서 “늘 ‘여주시에서도 검사는 할 수 있다’는 대답 정도로 어떤 정보도 공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신속(현장) PCR이 일반 PCR에 비해 민감도 등 정확도가 다소 낮다는 평가도 존재한다’는 질병청 입장에 대해선 “여주시가 사용하는 제품은 민감도 100%, 특이도 99.5%로 식약처에서 일반승인으로 정식 허가받은 제품”이라면서 “식약처의 승인기준과 질병청의 판단기준이 다른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정확성이 떨어지는) 신속항원검사와 자가진단키트를 권장하는 질병관리청에서 지금 검사의 정확도에 대한 지적을 하는 것이 옳은지도 되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앞서 질병청은 지난 22일 자료를 내고 “질병청이 현장 PCR 확산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질병청은 정확한 검사가 시행될 수 있도록 현장 PCR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여주시는 2020년 12월 말쯤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현장 PCR을 도입했다. 현장 PCR은 풀링 검사(여러 사람의 검체를 모은 다음 한 번에 검사하는 방식)를 이용해 검사소 1곳에서 시간당 940명, 하루 최대 2만여명까지 검사가 가능하다. 현장에서 검체 채취부터 검사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수탁기관으로 검체를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 낭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