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포천시 도시기본계획 승인… 2035년 시인구 20만5000명

최인진 기자
2035년 포천시 도시공간구상도 /경기도 제공

2035년 포천시 도시공간구상도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포천시가 신청한 ‘2035년 포천 도시기본계획(안)’을 승인했다고 23일 밝혔다.

‘2035년 포천 도시기본계획’은 포천시의 미래와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안과 함께 지속가능한 국토관리를 위한 정책·전략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청사진이다. 이번에 승인된 도시기본계획은 이달중 포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35년 포천시 목표 인구는 각종 개발사업으로 유입될 인구를 고려해 20만5000명(현재 16만명)으로 정했다. 또 목표 연도의 토지 수요를 추정해 도시발전에 대비한 개발 가용지 32.111㎢는 시가화예정용지로, 시가화가 형성된 기존 개발지 31.731㎢는 시가화용지로, 나머지 763.068㎢는 보전용지로 토지이용계획을 각각 확정했다.

도시공간구조는 거점기능 강화를 통한 인구유출 방지, 도시의 주요 기능을 한 곳에 조성하는 ‘콤팩트시티’ 전략 추진을 위해 기존 1도심 2지역 중심에서 1도심(포천), 1부도심(소흘), 2지역 중심(영북, 일동)으로 계획했다. 포천시의 지역특성을 고려해 도시 발전축은 1개 주발전축과 1개 부발전축으로 설정했다.

경기 북부의 균형발전을 위해 중심지체계의 기능을 분리해 도심·부도심(포천, 소흘)은 양질의 정주기반을 조성하면서 지속적인 인구유발 및 산업발전의 거점이 되는 콤팩트시티를 구상했다. 지역중심(영북, 일동)은 한탄강,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휴양산업의 자족기능 활성화 특화거점으로 계획했다.

교통은 간선기능 확대를 위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국도(포천~화도) 등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옥정~포천선 광역철도사업 등의 광역계획 외에도 대중교통 편의를 위한 수요응답형 노선(DRT),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의 계획을 반영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포천 도시기본계획 승인으로 새로운 도시여건 변화에 선제·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마련했다”며 “생활권별 특화된 추진전략 수립을 통해 포천시의 미래상인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스마트시티 포천’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