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감귤 피해주는 새로운 해충 속속 등장

박미라 기자

최근 3년간 조사결과 5종 새로 확인

산둥날개매미충은 친환경 감귤원에 등장

감귤나무에 피해를 주는 새로운 해충인 산둥날개매미충. 제주도 제공

감귤나무에 피해를 주는 새로운 해충인 산둥날개매미충. 제주도 제공

기후변화로 감귤나무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 새롭게 등장하고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기후변화로 인한 감귤 해충 종류와 발생 시기, 피해 등을 조사한 결과 새로운 해충 5종을 포함해 60종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새로 발견한 해충은 두줄민달팽이, 식나무가루이, 산둥날개매미충(임시명칭), 귤큰별노린재, 시골가시허리노린재다.

도농업기술원은 특히 최근 친환경 감귤원에 피해를 입히는 산둥날개매미충에 대한 예찰과 방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린재목 큰날개매미충과의 산둥날개매미충은 2012년 국내에서 처음 발생했다. 제주에서는 2017년 산림에서 첫 발견된 후 2019년 친환경 감귤원에서 확인됐다.

산둥날개매미충의 성충과 약충은 식물체의 즙액을 빨아먹는다. 배설물은 그을음 증상을 유발한다. 성충은 톱니 모양의 산란기관을 이용해 가지와 잎맥을 파내고 산란한다. 산란으로 인해 가지마름, 고사, 부러짐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

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현재 제주에서의 발생과 피해는 경미한 수준이나 일부 관리가 소홀한 과수원과 친환경 감귤원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예찰과 방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농업기술원은 황색끈끈이트랩을 1.5m 높이에 설치해 성충의 예찰과 방제에 이용하고 산란한 알은 전정 등을 통해 제거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삼, 님 추출물 등의 유기농업자재를 어린 약충시기인 4월, 8월에 살포해 방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희정 도농업기술원 농업연구사는 “매미충류는 과거 산림에서 서식해 농작물에 피해를 주지 않았으나 기후변화에 따라 서식 범위가 넓어지면서 농경지까지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산둥날개매미충의 발생정보와 방제방법이 담긴 리플릿을 배부하고, 누리집에도 게재하는 등 신속한 방제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