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장애인 곁에 AI ‘차니봇’…서울 관악구 비대면 돌봄 강화

류인하 기자
관악구가 홀몸장애인에게 제공하는 반려로봇 3종. 왼쪽부터 말벗인형, 탁상형AI로봇, AI인형. 관악구 제공

관악구가 홀몸장애인에게 제공하는 반려로봇 3종. 왼쪽부터 말벗인형, 탁상형AI로봇, AI인형. 관악구 제공

외부와 단절된 생활을 이어가며 우울감이 높은 홀몸장애인에게 인공지능(AI)로봇이 찾아간다.

서울 관악구는 내년 상반기 안에 관내 홀몸장애인 200명에게 반려로봇 ‘차니봇(Channy Bot)’을 보급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달 100명에게 우선 보급했으며, 내년 상반기 추가 10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관악구는 홀몸장애인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돌봄공백 등 정책여건의 변화에 대응해 AI를 활용한 비대면 돌봄서비스로 취약계층에 대한 지역사회의 돌봄을 강화할 방침이다.

‘차니봇’은 안부를 묻는 인사말인 “괜찮니”에서 이름을 착안했다. 홀몸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돕고, 삶을 이롭게 해주는 반려자(贊利)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홀몸장애인 가정에 배부된 차니봇은 약 복용 시간이나 기상, 취침 시간 등을 알려주는 개인별 맞춤 알람과 다양한 어휘를 통해 말동무 역할을 하는 정서지원, 위험신호 감지 등 안전관리 모니터링을 통한 비상상황 응급연계, 관악구 행정·복지소식 및 일반정보 알림 등의 기능을 하게 된다.

관악구는 특히 각 홀몸장애인의 장애유형과 정도,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에 맞춰 대상자별 특징에 따라 3종의 AI로봇 중 하나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단순 말벗 기능을 선호하는 고령의 장애인이나, 발음이 어눌한 장애인에게는 터치인식 기반의 봉제인형 AI로봇을 제공한다. 대화상대가 필요하고, 우울감이 높은 장애인에게는 자연어 처리기술(NLP)이 접목돼 감성대화가 가능한 AI인형을 지원하고, 스마트기기 조작이 가능한 장애인은 얼굴인식 및 영상통화, 디스플레이 화면을 제공하는 탁상형 AI로봇을 지원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