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형마트 '평일 휴업' 추진…새벽배송도 가능

김보미 기자

시의회, 조례 개정안 발의

서울시내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하고 온라인 새벽배송이 가능하도록 조례 개정이 추진된다. 정부가 관련 규제를 폐지하려는 움직임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김지향 시의원은 이 같은 내용의 ‘서울시 유통업 상생협력 및 소상공인 지원과 유통분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23일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대형 유통기업 등에 대한 월 2회 의무휴업일을 이해당사자와 합의를 거쳐 서울 전체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시장이 구청장에게 권고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2012년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상생을 위해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과 서울시 유통조례에 따라 시내 대형마트는 둘째·넷째주 일요일에 문을 닫고 있다. 또 개정안은 자정부터 오전 10시 대형마트 영업제한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제외했다. 이에 따라 새벽배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시의원은 “제도가 11년이 흐르면서 기대했던 효과는 미미하고 e커머스 업체만 이득이라는 연구가 많다”고 주장했다.

최근 의무휴업일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커지면서 자치구 차원에서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서초구는 지역 대·중소유통업계와 협약을 맺어 매월 둘째·넷째주 일요일이었던 대형마트 휴업일을 월요일 혹은 수요일로 바꿨다. 동대문구 역시 다음달 11일부터 대형마트가 일요일에도 정상 영업하게 된다. 다른 자치구에서도 평일 전환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공휴일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따른 정책효과를 오는 4월까지 분석할 계획이다.

휴일이 평일로 전환되면서 마트노동자들의 반발도 거센 상황이다. 매주 일요일에 출근할 수밖에 없게 돼 건강권과 휴식권이 침해된다는 것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