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신도시 대형 상가건물 1년 넘게 폐쇄…해결 방법은 아직 미결정

이상호 선임기자

준공 약 27년 만에 지하층에서 중대 하자 발견

고양시 “해당 건물 문제, 신도시 지반과는 무관”

층수 높인 재건축 가능토록 도시계획 변경안 검토

재건축추진위원회 “점포주·세입자 의견 모으는 중”

14일 경기 고양 일산신도시 전철 3호선 마두역 앞 지하 3층, 지상 7층 상가 건물. 위험시설물임을 알리는 경고판이 설치됐고 출입금지 안전테이프가 사방에 둘러쳐져 있었다. 급하게 문을 닫고 떠나 간판과 홍보물이 그대로 남아있는 점포 곳곳에는 이전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건물 한쪽 보행자 도로 10여m는 심하게 내려앉았다. 지하주차장 출입구에는 철망문이 생겼고 자물쇠로 잠겨있었다.

이 건물은 신도시 중심에 있는 데다 아파트 단지와도 인접해 음식점과 병원·학원·휴대전화 대리점 등 다양한 업종의 점포 약 80개가 영업을 했던 곳이다.

준공 27년만인 2021년 12월31일  중대 하자가 발견돼 고양시가 사용제한 명령을 내려 14일 1년 넘도록 폐쇄 상태로 있는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내 지하3층, 지상 7층 상가 건물. 이상호기자

준공 27년만인 2021년 12월31일 중대 하자가 발견돼 고양시가 사용제한 명령을 내려 14일 1년 넘도록 폐쇄 상태로 있는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내 지하3층, 지상 7층 상가 건물. 이상호기자

주민 A씨는(50) “건물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발견돼 상인들은 모두 점포를 비우고 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건물에 단골식당도 있었는데”라며 안타까워했다. 그는 “건물 경고판에는 ‘구조 안전 위험물이다. 이 지역을 통행하는 사람이나 차량은 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쓰여 있어 지날 때마다 불안하다”고 말했다.

인근 상인 B씨는 “이 건물 상인들은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것과 다를 바 없다. 고양시가 어느 날 긴박하게 대피해야 한다고 해서 그날 모두 가게문을 닫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상인들이 억울하지 않게 해결되는게 가장 우선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안전진단에서 건물에 중대한 하자가 확인된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내 한 상가 건물 주변 보행자 도로가 14일 심하게 내려앉아 있다. 이상호기자

안전진단에서 건물에 중대한 하자가 확인된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내 한 상가 건물 주변 보행자 도로가 14일 심하게 내려앉아 있다. 이상호기자

폐쇄 건물이 위험시설물임을 시민에게 알리는 경고판. 이상호기자

폐쇄 건물이 위험시설물임을 시민에게 알리는 경고판. 이상호기자

이 건물은 2021년 12월 31일 오전 지하 3층 일부 기둥이 ‘쾅’하는 소리와 함께 부서졌다. 땅 꺼짐 현상도 발생해 고양시가 당일 사용제한 조치하고 입주자 퇴거명령을 내렸다.

고양시는 즉시 민·관 합동 정밀진단에 나섰고 지난해 2월 안전성 평가에서 최하 등급인 ‘E’ 판정을 받았다. 장기간 방치하면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고양시는 당시 “해당 건물의 지하층 공사가 도면과 다르게 일부 확대 시공됐고 지하층 벽체 콘크리트 강도도 설계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말뚝(강관 시공)으로 해야 할 기초 공사를 매트(콘크리트 타설) 형태로 변경해 결과적으로 지반 허용 내력인 지내력도 불균형해졌다”면서 “다만 매트로의 변경은 당시 해당 건축물 규모상 신고 절차로 허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고양시는 “이번 사고는 해당 건물의 문제이지 신도시 내 지반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1995년 사용 승인된 건물로 준공 약 27년 만에 건물에서 중대한 하자가 확인된 것이다.

고양시는 이후 건물 보강 조치와 지반 보강 작업을 진행했다. 또 사고 주변 203곳 상가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진행했다. 주변 상가에서는 안전 관련 문제는 확인되지 않았다.

입주 상인들은 부실하게 지어진 건물에 준공 승인을 내준 고양시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고양시는 “부실 시공된 부분은 지하에 묻혀 있어 당시 공무원이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했고 지반 공사 부분은 당시 법적으로 위반 사항이 아니었다”라고 반박하고 있다.

고양시는 입주 상인 등의 합의를 전제로 건물을 철거하고 현재보다 층수를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 건축물에 대한 강도 높은 보수·보강 공사를 진행했고 안전 모니터링도 진행하고 있어 인근 주민들은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해당 건물 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점포주와 세입자를 대상으로 해결방법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