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주장한 김의겸·더탐사에 10억원 손배소송

허진무 기자

김 의원 “소송, 돈으로 입 막겠다는 것”

한동훈 법무부 장관. 국회사진기자단

한동훈 법무부 장관. 국회사진기자단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유튜브 채널 언론사 ‘시민언론 더탐사’에 대해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한 장관은 지난 2일 서울 서초경찰서에 김의겸 의원, ‘더탐사’ 관계자들, 제보자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고, 서울중앙지법에는 이들이 함께 10억원을 배상하라는 취지의 소송을 제기했다고 6일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한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30여명이 지난 7월19~20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고급 주점에서 술을 마셨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제기한 의혹은 ‘더탐사’가 주장한 것이다.

당시 한 장관은 “제가 저 자리에 없었다는 것에 장관직을 포함해 앞으로 어떤 공직이든 다 걸겠다. 의원님은 뭘 거시겠느냐. 책임을 지라”고 항의했고, 김 의원은 “이 제보자는 용기를 내서 국민권익위원회에 본인을 공익신고자로 신고했다”고 반박했다.

남성 A씨는 자신의 전 연인인 여성 첼리스트 B씨와의 통화를 녹음해 녹취록을 더탐사에 제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시민단체는 B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 “평소 귀가가 늦는다고 폭언을 일삼던 A씨를 속이기 위한 거짓말이었다”라고 진술했다. 경찰도 B씨의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한 결과 B씨가 사건 당일 청담동 주점에 없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 등 관련된 분들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국정과 관련된 중대한 제보를 받고 국정감사에서 이를 확인하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한 장관은 같은 날 국회에서 “김 의원은 사과하실 필요가 없다. 책임을 져야 한다. 그분은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하면서도 단 한번도 책임을 안 지지 않나”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직 법무부 장관이 이런 법적 다툼을 벌이는 것이 맞는 건지는 한번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술자리에 참석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이 왜 명예훼손이 되는지 모르겠다”며 “10억원 소송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에 대한 어떤 의혹 제기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형사처벌은 물론이고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적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