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취임식장 900m 밖에서 멈춘 전장연의 행진…“21년을 외쳤다, 차별 없는 세상을”

조해람 기자

“우린 초대받지 못했지만

윤석열 대통령 취임 축하

모든 영역 비장애인 중심”

장애인 4대 법안 등 촉구

<b>축하 난 들고</b>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날인 10일 서울 지하철5호선 광화문역에서 취임 축하난을 들고 ‘장애인 민생 4대 법안’ 시행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준헌 기자 heon@kyunghyang.com

축하 난 들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날인 10일 서울 지하철5호선 광화문역에서 취임 축하난을 들고 ‘장애인 민생 4대 법안’ 시행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준헌 기자 heon@kyunghyang.com

“오늘 대통령 취임식에 초대받지 않은 국민들, 장애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여기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이 거행된 10일 오전 11시. 취임식 장소인 국회로부터 약 900m 떨어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1문 앞 도로에 장애인들과 그 가족·지인 70여명이 모였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활동가들은 “장애인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하고 싶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대형 현수막을 펼쳐들었다. ‘초대받지 못한 자들의 행진’이 이날 열린 집회의 이름이다. 윤 대통령은 취임식에 각계 대표자와 시민 등 4만여명을 초청했다. 지난해 말부터 출근길 지하철 투쟁을 하며 이동권·교육권 등 권리를 알려 온 전장연 활동가들은 초청받지 못했다. 장애인들은 취임식은 물론 평상시에도 사회에서 환대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헌법 제11조의 권리는 비장애인들만의 것이었습니다.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이 비장애인 중심으로 설계되고 운영됐기 때문입니다.”(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

집회에 참가한 이들은 새 정부에 장애인 권리보장 4대 법안(장애인권리보장법·장애인탈시설지원법·장애인평생교육법·특수교육법) 제·개정과 책임 있는 예산 반영을 요구했다.

전장연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려면 이동권, 교육권, 노동권, 탈시설 등의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달주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우리는 비록 초대받지 못했지만 윤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우리는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할 청사진을 기대했고 희망을 가졌다. 그러나 정치인과 고위공무원들은 늘 장애인이 뒷전이었고, 장애인 권리는 21년 동안 같은 자리를 맴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8시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하철로 여의도역까지 이동했다. 박 대표를 비롯한 활동가들이 지하철에서 오체투지를 벌여 열차는 10여분 지연됐다. “시민 여러분, 잠깐 늦어져서 정말 죄송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저희는 더 이상 포기할 수 없습니다.” 시민 1~2명이 짜증 섞인 반응을 보였지만 승객 대부분은 가만히 앉아 박 대표의 연설을 들었다.

오전 10시쯤 여의도역에 도착한 행렬은 도보로 여의도공원 앞까지 이동했다. 참가자들은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원합니다” “이동하고 교육받고 노동하며 함께 살고 싶습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장미꽃을 손에 들었다. 경찰 기동대 수백명이 행진 행렬을 따라 이동하며 도로를 통제했다. 특별경호구역으로 지정된 여의도공원 진입이 막혀 이들은 공원 정문 앞 도로에서 집회를 열었다. “21년 외쳤다. 이제 차별 그만해”라는 노랫말에 맞춘 공연과 사진촬영을 끝으로 행렬은 해산했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