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

‘반지성주의’ 언급, 윤 대통령이 유일…30분 분량, 직접 고쳐 16분으로 줄여

문광호 기자

역대 대통령 취임사와 비교

‘재건’ 표현 처음으로 발언
대선 때 강조한 ‘공정’ 3번
‘상식’은 한 번도 언급 안 해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16분 분량의 취임사에서 ‘자유’를 35차례, ‘국민’과 ‘시민’이란 단어를 각각 15차례 언급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많이 쓴 10개의 단어를 역대 대통령의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특색 있는 단어나 구체성을 띤 단어가 적었다. 1997년 이후 두 번째 여소야대 상황에서 취임한 대통령임에도 국회의 협력을 요청하는 단어는 없었다. 대신 ‘반지성주의’의 폐해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당초 비서진이 보고한 30분 낭독 분량의 초안을 대폭 축소·수정해 취임사를 직접 탈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자유를 총 35차례 언급했다. ‘국민’ ‘시민’을 각각 15회, ‘나라’를 14회 썼다. ‘세계’(13회), ‘평화’(12회), ‘국제’(9회), ‘위기’(8회), ‘연대’(6회) 단어도 자주 등장했는데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국제적 위기가 국내 경제, 사회 전 분야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987년 직선제 이후 대통령 중 유일하게 윤 대통령만 쓴 단어는 ‘반지성주의’와 ‘재건’이다. 윤 대통령은 “다수의 힘으로 상대의 의견을 억압하는 반지성주의가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린다”고 했고,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로 재건하겠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두 단어 모두 전임 정권에 대한 비판적 의미가 담겼다.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조하는 것 외에 협력, 소통, 통합 등의 단어를 쓰지 않았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내세워온 ‘공정과 상식’도 별로 나오지 않았다. 공정은 3번 언급하는 데 그쳤고 상식은 한 번도 말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 취임사는 총 3440자로 약 16분간 낭독했다. 역대 대통령 취임사 분량을 보면 김대중 전 대통령 7170자(25분), 노무현 전 대통령 5103자(20분),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 8688자(27분),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5196자(20분), 문재인 전 대통령 3121자(11분)였다.

역대 대통령 중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은 민족(20회)이라는 말을 많이 썼다. 그는 민족을 자존(8회)이라는 단어와 엮어 ‘민족자존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고, 실제 1988년 ‘7·7 선언’(민족자존과 통일번영을 위한 특별선언)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나섰다. 직선제 개헌 이후 당선된 첫 대통령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민주(20회)라는 말도 많이 사용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민족(15회), 신한국(12회), 개혁(5회), 부정부패(4회), 척결(2회) 등의 단어를 많이 썼다.

외환위기 속 정권을 맡은 김대중 전 대통령은 경제를 26회, 기업을 19회 언급하고 극복을 10회 외쳤다. ‘남북’도 14회 썼다. 1998년 여소야대 상황에서 취임한 김 전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국회의 다수당인 야당 여러분에게 간절히 부탁드린다”며 “나라가 벼랑 끝에 서 있는 금년 1년만이라도 저를 도와주셔야 하겠다”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은 ‘협력’을 10회 사용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동북아(18회), 평화(17회), 북한(10회) 등의 단어를 많이 써 지향점을 확실히 했다. 기업인 출신으로 경제 대통령을 표방한 이명박씨는 기업(14회), 경제(11회), 선진화(9회)를 많이 사용했다.

박근혜씨는 행복(20회), 창조경제(8회) 등을 거듭 언급했다. ‘국민행복시대’ ‘경제민주화’ 시대를 열겠다는 비전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문 전 대통령은 대통령(33회), 권력(4회), 대화(4회)를 언급하며 권력 분산과 견제, 소통을 약속했다. 국민(24회)보다 대통령(33회)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썼다. 자신이 ‘어떠어떠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식의 표현이 많았다. 직전 대통령이 탄핵당한 영향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Today`s HOT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