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백현동 개발 사업’ 성남시청 압수수색

김태희 기자

이재명 의원·가족 관련 5개 의혹

검경, 대장동 등 모두 ‘강제수사’

경찰, ‘백현동 개발 사업’ 성남시청 압수수색

경찰이 경기 성남시 ‘백현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16일 성남시청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이재명 의원(사진)과 이 의원의 가족 관련 의혹에 대한 검경 수사는 모두 강제수사로 전환됐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6시간가량 성남시청에 수사관 10여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성남시 도시계획과와 주택과 등이다. 경찰은 이날 특혜 의혹이 불거진 백현동 아파트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전날 이번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자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재명 후보 측 선거대책본부장이던 김인섭씨의 자택과 아시아디벨로퍼 대표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압수한 자료를 통해 백현동 사업 과정에서 성남시의 법령 위반이 있었는지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백현동 특혜 의혹은 개발할 수 없는 자연녹지지역을 이 의원이 성남시장 시절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줬다는 의혹이다.

경찰은 국민의힘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백현동 개발 과정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한 이 사건을 넘겨받아 지난해 12월부터 수사해왔다.

경찰은 그동안 고발인 조사 및 자료 분석 등을 마치고 전날부터 사건 관련자 자택 및 성남시청에 대한 순차적인 압수수색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측은 지난해 11월 검찰 고발 당시 “김인섭씨가 2015년 1월 아시아디벨로퍼로 영입된 뒤 급속히 사업이 진척됐으며, 김씨는 용도변경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하고 70억원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백현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이뤄지면서 이 의원과 그의 가족에 대한 검찰과 경찰 수사는 모두 강제수사로 전환됐다.

검찰은 대장동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일찌감치 강제수사에 돌입하고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남욱 변호사 등을 구속 기소했다.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을 피의자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백현동 특혜 의혹을 포함해 이 의원과 그의 가족 관련 의혹 5건을 수사하고 있다. 앞서 장남의 불법 도박·성매매 의혹,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선거사무소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아내 김혜경씨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 4건에 대해선 모두 강제수사를 벌였다.

경찰은 이 의원의 장남 A씨의 불법 도박·성매매 의혹과 관련해선 지난 1월 A씨의 계좌를, 이 의원 옆집에 있는 GH 합숙소가 선거사무소로 쓰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4월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난달 2일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달 17일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FC 구단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4월 경기도청, 지난달 중순에는 법인카드 사용 식당 129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