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TF’ 노동자 대표는 없다

김상범 기자

별도 직렬 신설해 직접고용…자회사 통해 일부 흡수 제시

타 공기업 ‘롤 모델’ 가능성

지난해 여름 해외여행객이 몰린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용역업체 파견직원이 카트를 운반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지난해 여름 해외여행객이 몰린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용역업체 파견직원이 카트를 운반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인천공항이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어떻게 이뤄나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른 공공기관의 ‘롤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큰 만큼 노사 당사자가 머리를 맞대고 최적의 수를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6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6900명에 달하는 간접고용 노동자의 정규직화 방안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고려되고 있다. 먼저 별도의 직렬을 신설해 외주인력 전원을 직접고용하는 방식이다. 핵심 인원만 직접고용하고 남은 인력은 자회사를 통해 흡수하는 방안도 제시된다. “비용 부담을 고려하면 자회사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자회사 채용은 또 다른 형태의 간접고용”이라는 비판이 엇갈린다. 인천공항은 공사 예산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의 총액인건비, 경영평가 방식 변경 등에 맞춰서 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고용 형태와는 별개로, 원만한 정규직화를 위해서는 노사 당사자가 직접 만나 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46개 용역업체의 개별 노동자 처우와 업무 등을 경영진이 모두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시는 2012년부터 6000여명의 간접고용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노조와 긴밀한 협의를 거쳤다. 지난달 서울시는 120다산콜재단을 설립해 400여명을 고용했는데, 논의 과정에서 상담사 고용승계 등 의견이 상당 부분 반영됐다.

지난 15일 인천공항이 설치한 ‘좋은 일자리 창출 TF(태스크포스)’에 노동자 대표는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공항 측은 “노동자 의견 개진은 받을 수 있지만, 협상 테이블에서 함께 합의안을 도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에서 노·사·정 테이블을 마련해주면 논의할 수는 있다”고 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인천공항에는 다층적인 간접고용 형태가 있고, 다양한 정규직화 모델이 필요하다”며 “ ‘보여주기식’이 되지 않으려면 노사 간 협의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