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주 60시간 이상 근로 무리”…상한 제시

유정인 기자

부처 조율 미비·정책 혼선 노출

‘주 69시간’ 논란 3개월간 방치

보완 지시 사흘째 ‘뒷북 수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주 최대 69시간 노동’을 허용한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과 관련해 연장근로 포함 ‘주 최대 60시간 미만’이 돼야 한다는 취지로 보완을 지시했다. 정부안 보완 과정에서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의견 수렴, 사전 조율 미비 등을 노출해 정책 혼선에 대한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정부안 골격이 잡힌 3개월간 논란을 방치하다가 ‘뒷북 보완’에 나섰다는 지적이 불가피하다.

안상훈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윤 대통령은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보완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안 수석은 고용노동부가 지난 6일 입법예고한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두고 “노사 합의에 따라 근로시간 선택권, 건강권,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함이지만 장시간 근로를 조장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윤 대통령 보완 지시의 취지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14일 보완 지시를 한 뒤 대통령실은 사흘 연속 브리핑을 이어가며 논란 수습에 나섰다.

‘보완 검토’(14일) →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여론 청취 후 방향 설정’(15일) → ‘주 최대 60시간 이상은 무리’(16일) 등 사흘 만에 보완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모습이다. 최종안은 연장근로 단위시간을 최대 연간 단위로 넓히는 골자는 유지하되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60시간 미만’ 수준으로 캡을 씌우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좋은 제도와 좋은 법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노동자 건강권과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근로시간 개편을 충분한 의견 수렴과 정책 조율 과정 없이 추진하다가 급하게 ‘보완’에 나섰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다. 지난해 8월 교육부의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정책도 일방적 추진으로 논란을 빚다 백지화했다.

윤 대통령이 ‘주 최대 60시간’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을 두고도 ‘뒷북’ 지적이 불가피해 보인다. 정부안 뼈대는 미래노동시장연구회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권고안을 토대로 했다. 발표 당시부터 ‘주 최대 69시간 노동’을 허용하는 안이라는 점이 주요한 쟁점으로 부상했다.

야당과 노동계는 정부 개편안은 개악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실은 그럼에도 3개월간 논란을 방치하며 원안을 고수하다가 여론 악화가 심상치 않자 뒤늦게 입장을 뒤집었다. 더불어 정부안 뼈대는 유지한다는 입장이 재차 확인돼 ‘장시간 노동’ 비판을 불식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