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종편의 해악 알리고 언론 공정성 지키려 총파업”

최희진·사진 강윤중 기자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전국언론노조가 종합편성채널이 개국하는 1일 ‘MB정권 언론장악 심판의 날’ 총파업을 벌인다. 서울·지역 신문 노동자, 지역 민영방송과 종교방송 등 중소방송 노동자 1500여명이 서울 광화문에 집결해 종편의 해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종편을 위한 특혜 중단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할 계획이다.

전국언론노조 이강택 위원장(사진)은 30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 노조 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권이 조선·중앙·동아일보에 방송 사업을 허가한 건 아침엔 조·중·동 신문을 읽고 저녁엔 조·중·동 뉴스를 보라는 뜻”이라며 “조·중·동이 사회적 의제를 선도하면 방송이 이를 따라가던 2000년 이전으로 언론환경이 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중동 종편의 해악 알리고 언론 공정성 지키려 총파업”

- 종편 개국일에 맞춰 총파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편을 탄생시킨 미디어법부터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된 탈법의 산물이다. 여론은 미디어법 개정안에 반대했지만 한나라당은 국민 의견 수렴을 거부하고 2009년 7월 표결을 밀어붙였다. 대리 투표가 상당수 자행된 게 확인됐고, 의결정족수가 부족하니까 국회부의장이 ‘투표를 종료한다’고 선언했다가 재투표까지 했다. 종편엔 유·무형의 특혜도 주어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종편에 좋은 채널을 주기 위해 종합유선방송사업자와 종편 간에 개입해 집단 협상을 유도했다. 한나라당은 방송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법을 제정하지 않으려고 시간을 끌어왔다. 영구집권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정치적 기획과 정권의 부당한 지원이 결합된 결과물이 종편이다. 종편의 출현은 언론계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의 담론 지형을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이에 대해 사회적 경각심을 일깨우고 저항하는 건 언론 노동자들의 역사적 책무다.”

- 이번 총파업은 지난 8월에 벌였던 총파업의 연장선에 있다. 8월 총파업과 달라진 점이 있나.

“그때는 주로 기자회견을 하거나 토론회를 여는 형태의 선전전이 중심이었다. 이번 파업은 그것을 벗어나 언론의 공공성을 담지하는 주체인 언론인들이 직접 단체 행동에 나선다는 의미가 있다. 총파업을 준비하는 언론 노동자들의 심경은 우리 선배 언론인들이 ‘시일야방성대곡’을 썼던 마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의 선배들이 1975년 해고를 각오하고 총파업에 나섰던 그 정신과 같다. 조합원들에게 ‘12월1일 집에 돌아갈 생각을 하지 말라’고 했다. 우리가 이날을 어찌 보내는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가 언론사(史)의 한 페이지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훗날 후배들이 ‘당신은 그때 어디서 무엇을 했는가’ 물었을 때 떳떳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언론노조는 총파업과 토론회 등에서 종편의 문제점을 지적해왔지만 언론노조 소속인 지상파 방송은 관련 보도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

“지상파가 종편과 방송광고판매대행사법에 관한 보도를 하지 않는 게 바로 언론 지형이 얼마나 왜곡됐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정권이 지상파에 내려보낸 낙하산과 이 낙하산의 낙하산들이 일선에서 저항하는 기자와 PD를 징계하거나 해고하면서 노조를 무력화했다. 조·중·동은 물론이고 지상파까지 보도하지 않으니 방송광고판매대행사법처럼 중요한 문제가 사회적 의제로 확산되지 않는다. 문제는 여기에 종편 채널이 더 생긴다는 것이다. 아침엔 조·중·동 신문을 읽고 저녁엔 조·중·동 TV뉴스를 보라는 것이다. 이건 어찌 보면 2000년 방송법 개정 이전의 상황이다. 그땐 정치권력이 방송을 장악하고 있었고, 조·중·동이 사회적 의제를 선도하면 방송이 따라가는 시스템이었다. 그 시절로의 복귀다.”

- 종편이 개국하면 취재·보도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나.

“폐지돼야 할 대표적 특혜가 종편의 광고 직접 영업이다. 편성·제작·보도와 광고 영업의 분리는 정상적인 언론사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에 해당되는 일이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보도 기능 왜곡, 자본과의 유착, 여론 시장의 다양성 침해 등이 일어난다. 정치 권력은 5년에 한번씩 교체되고, 어떤 권력이 집권하느냐에 따라 언론환경이 변화한다. 그러나 자본에는 한번 장악당하면 헤어날 수가 없다. 언론사가 광고 영업을 직접 하면 광고주가 언론사에 쉽게 전화할 수 있다. 광고주는 ‘이 기사 빼라, 저 기사를 넣어라’ 데스크에게 직접 전화하게 될 것이다. 이미 일본은 편성·제작회의에 광고 영업 파트가 참가한다. 여기서 어떤 공공성을 기대할 수 있겠나.”

- 총파업 이후엔 종편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인가.

“종편이 개국하더라도 광고판매대행사법 제정과 각종 특혜의 폐지는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종편은 보도 부문에서 여론을 왜곡하고 국민의 눈과 귀를 기만하고 기득권 옹호 논리를 개발할 것이다. 이를 철저히 감시하고 폭로할 수 있도록 모니터단을 발족했다. 모니터 결과에 근거해 3불(不)운동을 조직할 것이다. 종편을 보지 말자는 불시청, 종편에 출연하지 말자는 불참여, 종편에 투자한 기업의 물건을 구입하지 말자는 불매운동이다. 내년 4월 총선에선 종편 특혜를 금지하는 입법 운동을 벌이겠다. 총선 이후 의회 권력이 바뀌면 종편 심사와 선정 과정에 대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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