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견 절반 줄고 운동은 금지…더 괴로운 감빵생활

이효상 기자

코로나가 바꾼 교도소 풍경

“운동 못하는 게 제일 참기 힘들었다. 30분이라도 뛰고 땀을 내고 씻으면 개운한데 계속 방에만 있으라니까 답답했다.”

지난 5월 출소한 A씨는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교도소에서의 생활이 더 힘겨워졌다고 말했다.

앞서 몇 차례 교도소 신세를 졌던 그는 이번에는 1년2개월간 교도소에서 수감생활을 했다. A씨는 이번 수감생활 동안 코로나19로 전에 없던 제약을 견뎌야 했다. 일단 접견이 제한됐다. 교도소에 확진자라도 발생하면 예약된 접견도 전화로 대체했다. A씨는 하루 30분의 운동시간이 사라진 점이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예닐곱 명이 꽉 끼어 생활하는 방을 좀체 벗어나지 못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교도소·구치소 수용자의 삶의 변화는 통계로도 확인된다. 법무부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수용자 현황, 처우 등의 통계를 담은 ‘2021 교정통계연보’를 지난달 28일 공개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교정시설 상황을 담은 첫 통계자료다.

교정통계연보를 보면, 지난해 수용자들의 외부인 접견은 195만건으로 전년(316만건)의 60% 수준에 머물렀다.

특히 민원인이 교정시설을 방문해 얼굴을 맞대는 일반접견은 125만건으로 전년도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변호인 접견 역시 전년 대비 5만건 줄어든 31만건으로 집계됐다. 반면 화상접견은 39만건으로 전년 대비 8만건가량 늘었다.

편지나 전화 사용량도 증가했다. 수용자들이 외부로 보낸 편지는 약 60만통 늘었고, 수용자들이 받은 편지도 약 120만통 늘었다. 전화 사용 역시 78만통으로 전년보다 20만통 많았다. 1인당 연평균 전화기 사용 건수도 14.6건으로 2019년의 10.8건보다 크게 증가했다.

강성준 천주교인권위원회 활동가는 “교정 제도 자체가 예년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통계에 영향을 미친) 유일한 변수는 코로나19”라며 “코로나19라는 비상상황에 수용자 관리도 보다 강화됐을 가능성이 있고, 수용자들 역시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