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연대부터 신남성연대까지…"온라인 백래시 점차 조직화"

조해람 기자

올해 도쿄올림픽 양궁 3관왕인 안산 선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페미냐”고 묻는 댓글이 연이어 달렸다. 그 전에는 편의점이나 관공서의 포스터에서 ‘집게 손가락’을 찾아 기업과 기관에 사과를 요구하는 흐름이 거세지기도 했다. 여성단체들은 페미니즘을 향한 이런 온라인 백래시(반발)가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점차 조직적·집단적인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성단체들이 모인 ‘백래시 대응 범페미 네트워크’는 26일 열린 온라인 토론회에서 “집게손가락 논란 등 대꾸할 가치조차 없다고 느꼈던 이 ‘논란’들은 과거부터 이어져 온 백래시와 본질적으로 같으면서도 새로운 점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아름 기자

이아름 기자

발제자로 나선 이효린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사무국장은 “2006년 남성 역차별과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주장한 성재기씨의 ‘남성연대’는 단단히 결집됐다기보단 성씨 개인의 활동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연대했다”며 “신남성연대 등 최근의 백래시는 다른 사회운동 방식을 베껴 전략화·조직화했고 온라인 활동에도 능숙해졌다”고 분석했다. 신남성연대의 경우 익명 채팅방에 온라인 기사 링크를 공유해 댓글과 공감 비율을 조작하는 행태가 경향신문 보도로 드러난 바 있다.

기사 바로가기: [단독]“페미들은 우리 못 이겨” 좌표 찍고 몰려가 공격 ‘댓글부대’ 있다

이 사무국장은 이들의 결집을 두고 “신자유주의 경제체제가 생활화되며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고용불안·병역문제 등이 ‘이대남’(20대 남성)이라 불리는 세대의 억울한 정서를 자극했다”며 “텔레그램 등 성착취 문제의 심각성이 알려지며 20~30대 남성들은 ‘잠재적 가해자로 취급된다’는 강한 피해의식과 역차별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했다.

이들이 여성혐오에 대한 반발로 생겼던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의 미러링(상대의 언행을 반대로 모방해 돌려주는 행위)전략을 역이용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 사무국장은 “불평등을 지적하던 언어들이 성평등을 향한 공격으로 사용됐다”며 “미러링은 통쾌한 타격을 줄 수 있지만 폭력과 혐오의 재현이라는 한계를 지닌다. (페미니즘 운동은)앞으로 대등한 싸움이 아니라 ‘공적 방식’으로 압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직적인 백래시가 일부 영리단체의 돈벌이와 연결돼 있다는 지적도 제기됬다. 황연주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사무국장은 “(신남성연대는)운동단체의 외양을 베끼려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 혐오를 수단으로 삼는 집단”이라며 “남성의 인권을 위한 활동도 평등도 없이 오로지 ‘돈’만 남는다”고 했다.

황 사무국장은 “백래시는 학력·노동자·성소수자·외국인·난민 등 차별받는 이들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보수 혐오 집단의 페미니즘, 동성애, 난민 반대가 연결돼 있는 것과 같다”며 “불평등에 대한 관심사를 모으는 ‘교차적 연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