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서 정보계장 숨진 채 발견···‘경찰 책임론’ 대통령·‘아랫선 집중’ 수사에 부글부글

강연주 기자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곳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한 2일 용산경찰서에서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을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곳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한 2일 용산경찰서에서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앞두고 작성된 정보보고서를 참사 후 삭제한 혐의로 입건된 전 서울 용산경찰서 공공안녕정보외사과(정보과) 계장 A씨가 11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와 특별감찰팀(특감팀)은 한목소리로 “A씨를 상대로 소환을 통보한 사실이 없다”고 했지만, 경찰 내부에서는 참사 책임을 일선 경찰관들에게 돌리는 듯한 수사가 낳은 비극이라는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A씨가 이날 오후 12시45분에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앞서 특수본은 참사 후 핼러윈 기간 안전을 우려하는 내용의 정보보고서를 사무실 PC에서 삭제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직원들을 회유·종용한 혐의(직권남용·증거인멸·업무상 과실치사상)로 당시 용산서 정보과장과 계장 A씨를 입건해 수사 중이었다.

특수본은 A씨가 정보보고서 파일 삭제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나 회유·강압 등을 행사했는지에 혐의를 둔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본은 보고서를 작성한 정보관을 참고인으로 부른 뒤 같은 부서에 근무했던 다른 정보관도 불러 삭제 경위 등을 살펴봤다.

그러나 특수본과 특감팀은 A씨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조사 대상이 아니었다”고 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아직 A씨를 상대로 소환 통보를 하지 않았다”며 “본인한테 언제 출석하라는 게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용산서 정보관들을 대상으로만 조사를 했다”고 했다. 특감팀 관계자도 ‘용산서 정보계장이 감찰 대상이었느냐’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 거기는 저희하고 관계가 없다”고 했다.

참사의 주된 책임이 경찰로 집중되는 기류에다 용산서 현직 경찰관의 사망까지 발생하자 일선 경찰관들 사이에서는 정부 비판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여기에 사람들이 많이 몰릴 것 같다던지 하는 정보를 경찰, 일선 용산서가 모른다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했는데, 이후 특수본과 특감팀이 용산서 정보과를 겨냥한 조사에 속도를 내는 상황이었다.

경찰 관계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안전 대책 전반에 대한 조사 등 본질적인 부분은 회피한 채 지엽적인 가십거리만 수사 또는 감찰 대상에 올려놓은 상황이 낳은 참극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경찰 관계자는 “행안부나 지자체에서 안전계획을 수립해 경력을 요청하고 이에 따라 질서유지가 이뤄졌어야 했다”고 말했다.

경찰 내부망에는 경찰 지휘부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왔다. 경찰관 B씨는 내부망에 “우리 수뇌부는 왜 제대로 말을 못하냐. 대통령 경호 경비에 치중하느라 이태원 지역 축제에 신경을 잘 쓰지 못했다고. 그리고 안전사고 책임자는 서울시장과 용산구청장이라고…”라고 적었다.

용산서 관계자는 “A씨는 공무를 성실하게 해오신 분인데 이런 일(입건)을 처음 당하셨다”며 “그 자체가 엄청난 개인적인 충격이고 부담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수 있습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