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서울버스 12년 만에 파업···아침 문자 1통으로 출근길은 혼란

김보미 기자

노사 협상 결렬…12년 만에 총파업

서울시, 출퇴근 시간 지하철 운행 증회

지난 27일 서울 시내의 한 공영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돼있다. 연합뉴스

지난 27일 서울 시내의 한 공영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돼있다. 연합뉴스

서울시내버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28일 첫차부터 버스 운행이 중단된다. 서울 지역 버스 파업은 12년 만의 일이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버스노조)과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전날 오후 3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조정회의를 열었다. 본조정은 노조 측이 제시한 합의 데드라인인 자정까지 성사되지 않아 결렬됐고, 새벽까지 사후조정에 들어갔으나 합의는 이루지 못했다.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률이었다. 노조 측은 시급 12.7% 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과도하다”며 받아들이지 않았고, 공무원 임금 인상률 수준인 2.5%를 제시했다. 지노위에서 제시한 6.1% 조정안을 양측이 모두 거부하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노조 측이 총파업을 결의하며 협상장을 떠나면서 이날 오전 4시 첫차부터 서울시내 버스(7382대)의 97.6%에 해당하는 7210대가 운행을 멈췄다.

이에 따라 출근길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쯤 “시내버스 파업으로 통근, 통학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도시철도, 무료 셔틀버스, 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는 재난안전문자를 발송하고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했다.

우선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지하철은 하루 총 202회를 증회한다. 출퇴근 주요 혼잡시간을 현행보다 연장해 열차 투입을 늘리고, 지하철 막차도 연장해 심야 이동을 지원한다. 오전 7~10시, 오후 6~9시 혼잡시간대 총 77회 운행이 늘어난다. 막차는 종착역 기준 익일 오전 2시까지 연장돼 총 125회 증회한다.

열차 지연과 혼잡이 발생하면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전동차 14편성도 준비한다. 잠실역·사당역·구로디지털단지역·서울역·강남역 등 혼잡도가 높은 주요 역사 17곳에는 질서유지 인력이 배치될 예정이다.

서울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운행이 중단된 시내버스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하철역까지 이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119개 노선에 480대가 투입된다. 서울 전역에서 총 4959회 운행되는 셔틀버스는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9시, 오후 5~7시 집중배차 된다.

또 승용차 함께 타기와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안내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실무자 간 물밑 접촉을 이어가 노사 합의와 대중교통 정상 운영을 위해 총력을 다하는 한편 파업 장기화에도 대비한다. 시내 초·중·고등학교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등교·출근시간을 1시간 조정해 줄 것을 요청해 이동 수요를 분산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