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와 세상

‘아이스크림 사랑’의 역주행

오광수 시인·대중음악평론가
[노래와 세상] ‘아이스크림 사랑’의 역주행

국내 첫 뮤지컬영화를 표방한 <인생은 아름다워>에는 7080 히트곡들이 등장한다. 그중에서도 주인공 세연(염정아)이 여고생(박세완) 시절 첫사랑이었던 정우(옹성우)와 함께 부르는 ‘아이스크림 사랑’은 풋풋하면서도 정겹다. 주크박스 뮤지컬답게 이문세의 ‘조조할인’, 신중현의 ‘미인’ 등이 적재적소에서 흘러나오지만 유난히 이 노래가 관객들의 마음을 뒤흔든다. 사랑스러운 두 배우의 춤과 노래가 첫사랑의 추억을 불러내기 때문이다.

이 노래를 부른 임병수는 볼리비아에서 온 가수였다. 1985년 발표됐을 때도 리드미컬한 멜로디와 이색적인 노랫말로 주목을 끌었다. 곱상하게 생긴 청년이 당시로서는 생소했던 남미의 볼리비아에서 왔다는 사실만으로도 화제가 됐다. 다섯 살 때 부모님을 따라 이민을 간 그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노래를 불러 현지에서 음반도 내고 가수로 활동했다. 모국의 가요계에 데뷔한 이후 여고생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사랑이란 말은 너무너무 흔해’ 등 라틴풍의 노래로 인기를 얻었다. 바이브레이션이 강한 그의 창법을 ‘염소창법’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2000년대 이후 그는 다시 볼리비아로 가서 앨범을 내고 활동하기도 했다. 최근에도 꾸준히 노래를 발표하면서 <열린음악회> <콘서트 7080> 등에 출연해 왔다.

사실 ‘아이스크림 사랑’은 번안곡이었다. 원곡은 ‘멕시코의 태양’으로 불리는 가수이자 영화배우 루이스 미겔이 부른 ‘심장으로 직진’(Directo al Corazon)이다. 1981년 불과 열한 살의 나이로 데뷔한 그가 이듬해 내놓은 두 번째 앨범에 수록된 노래다. 5번의 그래미상 수상, 전 세계적으로 7500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한 루이스 미겔은 넷플릭스에 그를 소재로 한 드라마가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원곡 역시 아이스크림을 소재로 하여 열정적인 사랑의 고백을 담고 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