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문 여는 학교, 치밀한 방역으로 감염 확산 차단해야

전국의 중·고교가 17일 문을 여는 것을 시작으로 각급학교의 2학기 개학이 이어진다. 이번 개학은 지난해 1·2학기, 올해 1학기 개학과 달리 등교 확대에 방점이 찍혀 있다. 교육부의 2학기 학사운영방안에 따르면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까지는 전면 등교가 허용된다. 가장 강화된 단계인 4단계에서도 부분 등교는 할 수 있다. 원래 기준대로라면 4단계에선 원격수업이 이뤄져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등교 폭을 넓힌 것이다.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2000명을 넘나드는 엄중한 상황임에도 교육당국이 학교 문을 최대로 열기로 한 것은 원격수업만으론 교육적 한계에 다다랐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학습결손과 학력격차, 정서와 사회성 측면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생기고 있음이 곳곳에서 보고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6월 발표한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기초학력 미달 수준은 역대 최고치를 나타냈다.

그러나 교내 방역 상황에 대한 불안감도 만만치 않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등교와 원격수업 중에서 택할 수 있는 ‘등교 선택권’을 보장해 달라는 청원까지 올라왔다.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1주일간 전국에서 하루 126명꼴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초·중·고생이 나오는 상황이다. 개학 후 교내에서 확진자가 나올 경우 장시간 함께 생활하는 학교 특성상 모든 구성원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방역 긴장감이 눈에 띄게 이완된 것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식사·휴식 시간 등 방역 위험 상황에서도 바이러스가 순간의 빈틈을 비집고 들어오지 못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충분한 인적·물적 지원이 따라야 함은 물론이다. 등교가 바이러스 확산의 기폭제가 되는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지역사회와 각 가정 모두 방역태세를 다잡아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