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일가족 4명이 한 재단 장학생’ 김인철, 교육수장 자격 없다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가족 전원이 풀브라이트(Fulbright) 장학금을 받고 미국 대학에서 일하거나 공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 후보자 본인과 부인, 딸이 이 장학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특혜 논란이 일었는데, 한발 더 나아가 아들까지 장학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국어대 총장 시절 사외이사 겸직 논란에도 휘말려 있다. 교육을 감독·총괄하는 부총리 후보자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

김 후보자 가족이 받은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은 한·미 정부가 공동 출연해 한·미교육위원단에서 운영하는데, 매년 20∼30명 정도 선발한다. 이런 장학 혜택을 한 명도 아닌 한 가족 4명이 모두 누렸다니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김 후보자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을 맡은(2012∼2015년) 즈음 아들과 딸이 각각 1억원가량의 장학금을 수령한 것은 문제의 소지가 다분하다. 김 후보자는 “동문회는 장학생 선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지만, 동문회장 출신들이 장학생 선발을 총괄하는 한·미교육위원단 위원으로 활동했고, 김 후보자도 감사를 두 차례 지냈다. 두 자녀가 장학생으로 뽑힐 때 블라인드 평가도 없었다. 이 장학 프로그램은 수혜자에게 학비와 생활비로 수천만원을 지원한다. 김 후보자가 진정 공익과 공정을 생각했다면 연간 수천만원씩 지원받는 자녀들의 장학금 신청만은 피했어야 옳다. 김 후보자가 교육부의 수장이 되고자 한다면 두 자녀의 장학생 선발과 관련된 의혹을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대 총장직을 맡던 2018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롯데첨단소재의 사외이사를 지내며 1억원이 넘는 보수를 받았다. 교수가 사외이사를 하려면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당시 총장이 김 후보자였다. 교육부 인사청문회준비단은 “학교법인 이사장의 승인을 받았다”고 해명한 바 있지만, 그 자신이 ‘셀프 허가’를 했다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 그것도 사후승인을 받았다. 당장 부실 해명을 넘어 거짓 해명을 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외대 학생들이 그의 지명을 반대한 것이 납득이 된다.

교육 행정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높다. 그런데 그 수장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심을 받으면 교육 행정이 더더욱 신뢰받기 어렵다. 김 후보자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 김 후보자를 고집한다면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의 가치만 더 훼손될 것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