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북의 미 본토 사정권 ICBM 발사, 강 대 강 대치 우려한다

북한이 18일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다. 북한의 ICBM 능력이 상당한 진전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면서 북한의 위협이 새로운 국면에 진입하게 됐다. 북한과 한·미·일 간 강 대 강 대치가 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다.

이번 ICBM의 비행거리는 약 1000㎞, 고도는 약 6100㎞, 속도는 약 마하 22(음속 22)로 탐지됐다. 고도를 낮춰 정상각도로 발사할 경우 비행거리가 1만5000㎞가 넘을 것으로 추산돼 미 본토가 사정거리 안에 놓이게 된다. 정상비행과 대기권 재진입 성공 여부는 아직 확인 중이지만, 사거리와 속도, 고도뿐만 아니라 추진체 2단 분리에도 성공해 ICBM 기본 능력을 충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진전은 지난 3일 등 올해 7차례 ICBM 발사 실패 끝에 나온 것으로, 향후 ICBM 추가 발사는 물론 핵탄두 소형화를 위한 7차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 수위가 갈수록 높아질 것임을 예고한다.

이번 ICBM 발사는 최선희 외무상이 한·미·일 3국의 확장억제 강화에 반발해 비례 대응을 경고한 지 하루 만에 이뤄졌다. 최 외무상은 한·미·일 정상이 지난 13일 캄보디아 3자 회담에서 합의한 대북 확장억제 강화 방침에 대해 “미국이 후회할 도박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미 정상은 지난 14~15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대면 회담에서 북핵 관련 협조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중국의 암묵적 지지 속에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도발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날 군 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맞대응에 나섰다.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동원해 북한 이동식발사대(TEL) 모의표적 정밀타격 훈련을 한 데 이어 한·미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도 실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지시했고, 미 백악관은 “한·일 안보를 위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향후 B-1B 전략폭격기 등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진 배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양측 모두 강 대 강 대결을 불사한다는 결의를 보이면서 한반도 긴장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일상화되어서는 안 된다.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면서도 긴장 국면을 전환할 방법이 절실하다. 북한은 도발을 자제하고, 한·미는 평화적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