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회 현안 된 이상민 문책, 윤 대통령은 국민 뜻으로 들어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에도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28일까지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거부 시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국민을 대신해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지난 25일 당 회의에서 참사 한 달째인 28일까지 촉구한 이 장관 인사 조치를 거듭 제기한 것이다. 여당은 “국정조사도 전에 파면부터 겁박하느냐”고 맞섰다. 이 장관 문책이 예산안 처리를 앞둔 막바지 정기국회의 핵심 현안으로 부상했다.

민주당은 헌법상 국회에 부여된 국무위원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둘 다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이 의결정족수이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한 야3당이나 169석 민주당 단독으로도 처리할 수 있다. 해임건의안은 대통령이 거부할 수 있고, 탄핵소추안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때까지 국무위원 직무가 정지된다. 야당이 해임건의·탄핵소추 발의를 순차적으로 예고하고, 그에 앞서 대통령 결단을 압박한 것이다.

이 장관 문책은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기자회견과 여당 지도부 면담을 통해 거듭 요구한 바이다. 여론조사 결과, 문책 의견이 60~70%에 이른다. 부실한 재난안전체계와 경찰·소방 지휘라인 정점에 이 장관이 있다는 것이다. 이 장관의 실책은 명약관화하다. 시민 안전업무의 주무장관으로서 수차례 상황을 오판·호도했고, “폼나게 사표 쓰고 싶다”는 말로 유족을 아프게 했다. 참사 유족들의 연락처·명단을 갖고 있지 않다던 국회 발언도 허위였다. 그런데도 윤 대통령은 재난안전대책을 세우는 ‘범정부 TF’ 단장을 그에게 맡기고, 공개 석상에서 “고생이 많다”며 격려까지 했다. 158명이 억울하게 죽은 참사에 “지휘책임이 없다”며 설화를 일으킨 이 장관을 감싸왔다.

세월호 침몰, 성수대교·삼풍백화점 붕괴와 같은 대형 참사나 총기사고 후에는 주무장관이나 유책기관 수장이 물러났다. 대통령을 대신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성난 민심에 고개 숙인 것이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이날도 “진상 확인 후 (이 장관) 책임 범위에 맞춰 조치할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 장관 문책은 참사 수습의 첫 단추가 돼야 한다. 정쟁할 일이 아니며, 유족과 국민 요구에 정치가 답할 사안이다. 책임 있는 윗선에 대한 수사와 국정조사도 그에게서 시작된다. 윤 대통령은 더 이상 민심과 맞서지 말고 이 장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