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준화 보완’ 美서 배울점

〈제정임/ 칼럼니스트 discuss@intizen.com〉

20년도 훨씬 더 지난 고등학교 시절, 우리 학교에는 ‘칠판과의 대화’로 유명한 수학선생님이 있었다. 수업 내내 칠판만 보고 쓰고 지우며 낮은 목소리로 강의하다 나가는 분이었다.

평준화 이전의 명문 여고생 수준에 맞춘 그분의 강의를 ‘뺑뺑이’로 들어 온 우리는 고작 몇 명밖에 이해하지 못했으니, 그 시간에 아예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수십 명을 바라보기가 민망하셨던 것 같다. 고교 평준화가 시행된 수십 년 동안, 이런 웃지 못할 일들이 아마 전국의 교실에서 적지 않게 벌어졌을 것이다.

-‘능력별 과목수업’등 참고필요-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학력의 하향 평준화’와 ‘교실의 붕괴’를 지적하며 입시 부활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런 얘기를 들으면 참 답답하다. 입시가 있던 시절, 전국의 고등학교를 1등부터 꼴찌까지 줄 세웠던 그 제도가 얼마나 명문 지상주의를 부추기며 많은 가슴에 못을 박았는지 기억하기 때문이다. 먹고살기가 훨씬 어려웠던 그 시절엔 그래도 고교 입시를 위해 과외를 받는 중학생이 절대 다수는 아니었다. 하지만 지금 입시가 부활된다면 중학생은 물론 초등학생까지 ‘입시 지상주의’의 광풍에 휘말릴 게 뻔하다.

평준화 교육에는 분명 문제가 있다. 그러나 부작용이 더 큰 입시 부활이 대안이 될 순 없다. 평준화의 취약점을 보완할 실질적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나라의 예를 보자. ‘경쟁’을 입에 달고 사는 미국도 불꽃 튀는 경쟁은 대학들 얘기지 고등학교까지는 평준화가 골격이다. 사립학교를 선택해 가는 부유층이 꽤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소수이고 대다수 아이들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공립학교를 다닌다. 미국에서도 공교육의 수준을 걱정하는 소리가 늘 나오지만, ‘평준화가 문제이니 입시를 도입하자’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 대신 ‘능력별 수업’을 통해 평준화의 취약점을 보완하려고 애쓴다.

워싱턴 지역 한 고등학교의 예를 들어보자. 한 학기 7과목 중 수학·영어·과학·역사는 우등반(honor class)과 보통반으로 나눠 편성한다. 과목별로 반 편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과거 우리나라의 ‘우열반’과 달리 공부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가 그리 표 나지 않는다. 우등반 아이들은 더 어렵고 많은 과제를 해결하면서 깊이 있게 배우고, 보통반 아이들은 교과서를 충실히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우수한 아이들은 또 AP니 IB니 하는 특별 과정을 선택해 대학 학점을 미리 딸 수도 있다. 학교 수업을 통해 얼마든지 심층적인 공부를 할 수 있고, 이런 공부를 얼마나 많이 했느냐가 대학전형에 고려되기 때문에 학원에 다니느라 학교공부를 소홀히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영재교육도 평준화 보완의 중요한 요소다. 지역별로 공립과학고가 있어 소수의 영재들을 뽑아 창의적인 교육을 한다. 각 초·중학교별로도 상위 10~15%의 영재를 뽑아 특별교육을 하기 때문에 ‘가난한 수재’도 사교육비 부담 없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는다. 이런 교육을 감당하기 위해 교사들도 쉼 없이 배운다. 지속적으로 대학원 학점을 따야 연봉이 올라가기 때문에 방학 때도 바쁘다.

-‘학교 영재교육’ 비용 부담없어-

우리나라에서 내신 ‘뻥튀기’와 고교등급제 파문이 벌어진 것은 교육당국이 평준화의 문제점을 방치한 채 획일적 대입제도를 강요한 탓이다. 이제라도 우리 실정에 맞는 능력별 수업 등을 통해 학교 교육을 되살리고, 성적 부풀리기가 아닌 학생들의 진짜 실력 높이기에 교사들이 전력투구하도록 해야 한다. 대학 역시 사회적 부작용이 큰 편법까지 써가며 성적 좋은 학생 뽑기에 치중하기보다 대학 교육의 경쟁력을 고민해야 한다. 수재를 뽑아 범재를 만드는 대학들이 고등학교 탓만 한다는 비판을 면하려면.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