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이재명 지지율·선대위 심각한 양상”

박홍두 기자
윤건영 의원실 제공

윤건영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 친문계인 윤건영 의원은 18일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정체된 지지율과 선거대책위원회 쇄신 요구와 관련해 “심각한 양상”이라며 “민주당이 맞닥뜨린 첫 번째 큰 고비”라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민주당 내 많은 분들이 위기상황이라 인식하고 있고, 공감대 속에서 여러 가지 흐름들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선거는 절박한 사람이 이긴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절박하게 선거에 임하느냐 태도가 절반 이상”이라며 “현장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2012년 지는 선거와 2017년 이기는 선거를 관찰해보면 중요한 차이가 있다. 과장해서 말하면 질 때는 국회의원들이 모두 여의도에 있고, 이길 때는 국회의원들이 다 현장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당 모두 의원들이 여의도에 있는 것 같다. 누가 먼저 현장으로 뛰어가느냐에 관건이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많은 의원이 여의도에 있는 이유가 이 후보가 마뜩잖아서인가’라는 질문엔 “이 후보 요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선대위가 스스로 풀어가야 할 과제”라며 “후보 요인에 있어선 이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보다 훨씬 유리한 게 많다”고 했다.

윤 의원은 최근 이해찬 전 대표나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의 선대위 합류 필요성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당이 가진 훌륭한 자산을 총 결집해보자는 취지로 이해하고 있지만 두 분이 나설지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또 일각에서 이 전 대표와 윤 후보 선대위에 합류 예정인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비교하는 것에 대해선 “김 전 위원장은 5번의 국회의원 모두 비례대표로만 되셨고 이 전 대표는 7번 모두 지역구에서만 했다”며 “정치권, 선거판에서 지역구와 비례는 비교 불가”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가 김한길 전 대표, 나경원 전 의원 등의 영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야박하게 들리겠지만 지금 거론되는 분들의 면면을 보면 대체로 선거에서 패배했던 패장들이거나 정치적 배신을 하셨던 분들”이라며 “과연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윤 후보에 대해 “스스로 빛을 못 내고 오로지 반문(反文) 프레임밖에 없다”며 “네거티브로 일시적으로 인기를 끌 순 있겠지만 지속하긴 힘들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이 후보와 윤 후보가 갖는 가장 큰 차이”라고 했다.

이 후보가 제시한 25조원의 전국민 방역지원금과 윤 후보의 취임 후 100일 내 50조원 소상공인 지원 공약에 대해서는 “자기들이 집권하면 50조 거금을 풀겠다고 지금은 안 되는 건 난센스”라며 “내가 쓰는 돈은 빚내도 괜찮고 남이 쓰는 건 안 된단 건 놀부심보”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