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쇼트트랙 판정 논란에 “삼성이 스포츠에 손뗐기 때문”

박광연 기자

“이건희 사위 김재열 빙상연맹 회장 사퇴 후 공백기”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화면 갈무리.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화면 갈무리.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편파 판정 논란에 대해 “핵심적인 이유로 삼성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국정농단 (사건) 이후에 삼성이 스포츠에서 손을 뗐다”며 이같이 말했다. 5선의 안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체육 분야를 중심으로 의정활동을 해왔다. 현재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특보단장을 맡고 있다.

안 의원은 “삼성이 여기서 왜 갑자기 나오나”라는 진행자 질문에 “대한민국이 그동안 동계올림픽에서 메달 딴 건 거의 다 빙상종목 특히 쇼트트랙인데, 삼성이 대한빙상연맹을 1997년부터 20년 동안 지원해왔다”며 “지원도 200억~300억원 하면서 우리 선수들이 국제적 수준에 올라올 수 있도록 삼성이 역할했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사위인 김재열 (빙상연맹)회장이 2016년 회장을 관두면서 지난 4~5년 동안 한국 빙상계가 공백기를 맞게 됐다”며 “선수들에 대한 연맹의 지원이 부족하니 선수들 경기력도 저하되지 않았겠나”라고 말했다.

현재 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전략실장을 맡고 있는 김재열 전 회장은 2016년 6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집행위원으로 선출되며 겸직금지 규정에 따라 대한빙상연맹 회장직에서 사퇴했다. 현재도 ISU 집행위원을 맡고 있다.

안 의원은 또 “IOC(국제올림픽위원회)는 철저히 상업화된 조직”이라며 “삼성이 없으니 빙상연맹과 IOC에 대한 영향력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에서는 올림픽을 준비하며 지난 수년 동안 국제빙상연맹과 심판들을 꾸준히 관리하고 물밑에서 우호적인 편을 만드는 노력을 해 온 결과가 이번에 나타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국제 스포츠외교라는 건 안면 장사”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아직도 스포츠 외교 시스템이 없고 전문가 육성도 없다”며 “그 공백을 삼성이 메워줬는데, 삼성이 사라진 지금 우리 선수들의 불공정한 편파 판정은 이미 예견된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김선태와 같은 유능한 지도자들이 국내에서는 비전이 없으니 해외로 빠져나갔다”고도 지적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쇼트트랙 대표팀 감독이었던 김선태 감독은 현재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