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한동훈, 조국 전 장관과 동일한 잣대로 수사해야”···민주당, 윤석열 정부 ‘인사 파상공세’

박홍두·탁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출범을 일주일 남겨둔 4일 윤석열 정부 첫 내각 후보자들에 대해 “정권 출범 전에 ‘인사 참사’, ‘인사재앙’이 시작됐다”며 “하루 빨리 국민 눈높이에서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당 비대위 회의에서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전날) 자진사퇴 기자회견에서 ‘마지막 품격을 지켜달라’며 협조를 부탁했다”며 “성폭력 교수를 옹호하고 제자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 심지어 ‘방석집 논문 심사’까지 도대체 어디에 품격이 남아있나”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은 대한민국의 공정이다. 사퇴로 편법과 불법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모두 조사받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 최소한의 품격을 지키고 싶으면 경찰 수사를 자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품격이 더 나쁜 정 후보자는 버티고 있다. 까도까도 의혹이 계속 나온다”며 “아들 의대 편입 특혜 의혹과 관련한 허위 발언을 본인이 인정했음에도 뻔뻔하게 청문회를 이어갔다. 정 후보자는 보건복지부에 출근할 생각 마시고 경찰에 출석조사 받으러 가는 것이 어떤가”라고 했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에게 “뒤로는 편법 증여까지 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까지 조국 전 장관에게 들이댄 동일한 잣대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김인철 후보자 사퇴에 대해 “사필귀정이다. 정상적으로 검증했으면 거론될 수 없던 인사”라며 “당선인과 인수위가 국민 앞에 고개를 숙이고 책임져야 한다. 특히 불법 행위에 대해선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3일이 지났지만 의혹 해소는 먼 나라 이야기다”라며 “지명 후에는 의혹 감싸기로 밀어붙인 결과다”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선 “김앤장 법률사무소로부터 20억원을 받고 4건의 자문을 했다며 반복하고 억울하다고 했다. 대가와 실제로 한 일 사이의 먼 간극을 고려하면 앞으로 5년간 김앤장이 총리찬스를 쓸 차례라는 말인가”라며 “다시 말하지만 2013년 김용준 전 총리 후보자의 낙마 이유는 전관 특혜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루 빨리 국민 눈높이에서 결단을 내려달라”며 “결단을 미룰수록 의혹만 곱절로 늘어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