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당직은 당원 비중 많게” 권리당원 반영률 상향 시사

박광연·탁지영 기자

민주당 전준위 본격 가동, 8월 전대 위한 규칙 논의 시작

민심·당심 비율 조정…새 지도부 구성 방식 결정도 과제

<b>우상호 ‘지끈’</b>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기 전 머리를 만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지끈’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기 전 머리를 만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20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차기 지도부를 뽑는 오는 8월 전당대회에서 당심·민심 반영 비율, 대표·최고위원 선출 방식이 주요 논의 대상이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첫 회의에서 전당대회 룰과 관련, “당의 역사성과 시대정신을 고루 반영해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룰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회의 후 “당직을 뽑을 땐 당원에게 포션(비중)을 많이 주고, 공직을 뽑을 땐 국민에게 포션을 많이 줬던 우리 당의 역사성이 있다”며 “권리당원이 122만명을 넘어섰기 때문에 표의 등가성을 대의원한테 같이 묶어서 판단하기는 어렵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고불변의 룰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면서 유연하게 (논의)하겠다는 것이 대전제”라며 “늦어도 7월11~12일쯤 룰 세팅(설정)을 끝낼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 언급은 전당대회에서 당심 반영에 우선순위를 두고, 대의원 대비 권리당원 반영률을 높이는 식으로 규칙을 조정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대표·최고위원 등 지도부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 등을 반영해 선출한다.

이재명 의원은 지난 18일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를 강조하며 권리당원 등 당심 반영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박용진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는 낡은 인식”이라며 “당심과 민심의 괴리로부터 벗어나야 민주당은 민심의 너른 바다를 향해 다시 나아갈 수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일반국민 반영률을 50%까지 늘리자고 주장한다.

당 지도부 구성 방식도 전준위 논의 대상이다. 친이재명계에선 이 의원의 대표 출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표 권한이 강한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를 주장한다. 반면 비이재명계는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며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한다. 이 의원이 당대표가 될 경우 차기 총선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투표권이 있는 권리당원 자격 기준도 전준위에서 다뤄진다.

당규상 권리당원은 전당대회 최소 6개월 전 입당해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투표권이 주어진다. 친명계에선 당비 납부 기준을 6회에서 3회로 줄이는 완화 방안을 주장한다. 대선 이후 이 의원을 지지한다며 대거 가입한 당원들의 힘을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일각에선 권리당원 자격을 완화할 경우 투표권을 행사하려는 목적으로만 입당했다가 탈당하는 식으로 악용될 수 있다며 반대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