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윤석열 정부는 극우 유튜버 정권인가” 문자 속 강기훈 공세

김윤나영 기자    탁지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대통령실이 극우 유튜버들의 일자리가 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극우 유튜버 정권인가”라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극우 유튜버 (안정권씨) 누나 채용에 이어 이제는 극우 유튜버 당사자가 대통령실에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강기훈 대통령실 행정관을 언급했다.

그는 “강기훈씨는 (극우 정당인) 자유의새벽당 대표였는데 과거 탄핵 여론 조작, 4·15 부정선거 등 왜곡된 영상을 올리며 활동한 인물”이라며 “극단적인 인물이 윤석열 대통령실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은 너무나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강씨는 여당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당사자로 추정된다”며 “당적도 달랐던 강씨가 무슨 이유로 집권여당 대표와 대통령 사이의 문자에 거론될 정도인지 국민은 궁금해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가 강씨를 추천했는지, 윤석열 정부는 자유의새벽당과 같은 이념을 지향하는지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논란이 됐던 (윤 대통령 지인) 강릉 우 사장의 아들은 사표가 수리됐다고 하지만, 대통령실은 당사자에게 마음 고생이 심했다며 우 사장 아들을 격려했다”며 “윤석열 정부의 사적 채용으로 공정과 상식이 무너지면서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의 마음 고생을 하는 이는 바로 2030세대를 비롯한 우리 국민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직접 인사라인을 전면쇄신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정비에 나서달라”며 “김대기 비서실장, 복두규 인사기획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등 4인방에 대한 문책이 그 시작”이라고 밝혔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윤 대통령에게 보낸 메시지에 “강기훈과 함께”라고 적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윤 대통령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지칭한 직후 그의 이름이 언급된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일각에서는 강씨가 이 대표를 대체할 ‘청년 정치인’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