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비대위, 친윤 체제 정비…이준석 측근 솎아내나

조미덥 기자

국감 후 당협위원장 공모·당무감사

“친윤 줄세우기” “새 지도부에 맡겨야”

김행 “어처구니 없는 비판, 미뤄선 안 돼”

19일 대통령 원외위원장 오찬 주목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3일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하며 시장 음식을 맛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3일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하며 시장 음식을 맛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당원협의회(당협) 위원장 공모와 전국 단위 당무감사에 나선 것을 두고 당내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국회의원 지역구 별로 두는 당협위원장을 누구로 채우는지가 전당대회 표몰이와 차기 총선 공천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비대위는 위원장이 비어있는 당협이 너무 많아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해서라도 지금 정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내년 초면 새 대표가 뽑히는데 임시 지도부인 비대위가 나서는 데 대한 비판도 나온다. 당이 ‘이준석 가처분 리스크’에서 벗어나자 친윤석열계가 이 전 대표 측 인사를 솎아내고 자기 편 줄세우기에 나섰다는 시각도 있다.

16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전국 당협 235곳 중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곳은 68곳에 이른다. ‘정진석 비대위’는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당협위원장 선출 절차에 나서려 한다. 내달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도 시작한다. 여기서 부정행위 등으로 교체될 위원장을 더하면 새 당협위원장이 100명 가까이 임명될 수도 있다.

당협위원장은 지역 당원조직을 관리하기 때문에 전당대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원외 지역구에선 당협위원장이 차기 공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당내 일각에선 친윤계가 전당대회와 총선 공천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당협에서 이준석 전 대표와 가까운 비윤계 인사들을 골라내고 친윤계 인사를 심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수도권 지역 한 의원은 “특히 수도권이 원외 비중이 높고 현 당협위원장에 비윤계도 많아 물갈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윤상현 의원은 지난 1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가처분 문제가 해소되자마자 마치 평온하고 정상적인 지도부인 듯 당협 줄세우기에 들어간 모양새”라며 “현 비대위는 국정 뒷받침과 전당대회 준비에만 집중하고, 당 운영과 조직 전반에 대해선 새 지도부에 맡기는 것이 상식과 정도”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 재직 당시 내정한 당협위원장 16명 지역도 이번 공모 대상에 올랐다. 이 전 대표의 내정을 인정하지 않고 새로 공모를 진행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6월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당협위원장을 공모해 면접심사를 통해 16명을 내정했지만, 당 윤리위 징계 등으로 최고위 의결을 거치지 못했다. 이 16명 중 얼마나 임명될지가 이 전 대표 측 솎아내기인지 판별할 바로미터라는 얘기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9일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한다. 여기서 드러난 ‘윤심’(윤 대통령 의중)에 따라 현 비대위의 당협 공모와 당무감사 절차에 힘이 실릴지 결정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김행 비대위 대변인은 이날 SNS에 당내 ‘줄세우기’ 지적에 대해 “어처구니 없는 비난”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라고 비대위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는 “총선이 끝난 지 2년6개월인데 70개에 가까운 당협위원장이 공석이다. 당헌상 1년에 한번씩 반드시 해야 하는 당무감사를 총선 이후 실시하지 않았다”며 “당의 정상화·안정화를 위해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될 작업이다. 그 일을 비대위가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