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쪼그려 쏴’ 변기가?...서울 초·중·고 화장실 15%나!

조미덥 기자

성동구 한 중학교는 78.6%가 화변기

중랑구 20.2% 최고, 강남구 9.2% 최저

화변기. 나무위키 캡처

화변기. 나무위키 캡처

아직도 서울 초·중·고 변기 중 15% 가량은 ‘쪼그리 변기’(화변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동구의 한 중학교는 전체 변기 중 80% 가까이가 화변기였다.

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교육청에서 제출받은 ‘서울 초·중·고 변기 현황’에 따르면 서울 학교 1307곳의 변기 11만3882개 중 일명 ‘쪼그리 변기’라고 불리는 화변기는 1만6662개(14.6%)인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기관별로는 중학교가 16.4%로 가장 높았는데, 초등학교(15.7%)도 비슷했다. 고등학교는 11%였다. 화변기 사용에 어려움이 더 큰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화변기 비중이 더 높은 것이다. 성동구의 한 중학교는 전체 변기 중 78.6%가 화변기였고, 중랑구의 한 초등학교는 58.1%로 초등학교 중 가장 비율이 높았다.

지역별로는 중랑구가 20.2%로 화변기 비중이 가장 높았고, 강남구가 9.2%로 가장 낮았다. 초등학교 중에서는 종로구가 22.6%, 중학교 중에선 성동구가 28.7%로 화변기 비중이 가장 높았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와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을 비교하면 노도강의 화변기 비율이 강남3구보다 3.7%포인트 높았다.

고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추경으로 확보한 초·중·고 화변기 교체 예산 392억원을 각 학교에 배부했다. 하지만 이 예산을 사용할 경우 화장실 개선 공사 예산 배정이 후순위로 밀릴 수 있어 교육청에 교체 예산을 반납한 사례가 있었다.

고 의원은 “화변기에 익숙치 않은 학생들에겐 화장실에 가는 일 자체가 곤혹스러울 수 있다”면서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혼자서 화변기를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화변기를 제외한 나머지는 교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