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무-2는 축구장 3~4개 초토화 위력···2017년에는 현무2A가 발사 수초 만에 바다로 추락

박은경 기자
현무-2C형이 차량이동형 발사대에서 발사되고 있다. 자료사진

현무-2C형이 차량이동형 발사대에서 발사되고 있다. 자료사진

지대지 탄도미사일 현무-2는 유사시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을 선제타격하는 ‘킬체인’에 동원되는 군 핵심전력이다.

현무-2는 2012년 4월 발사 동영상이 대외적으로 처음 공개되면서 개발이 확인됐다. 최대 속도는 마하 3.65(음속 3.65배), 탄두 중량은 500㎏~2t에 달한다. 현무 탄두에는 수백 개의 자탄이 들어 있어 반경 수백m 이내를 초토화할 수 있는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져 있다. 현무-2는 넓은 지역에 분산되는 자탄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무기로 목표 지역 상공에서 자탄이 분산돼 단 한 발로 축구장 3~4개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는 위력을 갖췄다.

현무-2는 현무-1의 사거리(180㎞)를 늘려 개발한 탄도미사일로 현재 A형(사거리 300㎞), B형(사거리 500㎞), C형(사거리 1000㎞) 등 세 종류가 있다.

이 중 4일 군이 북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대응 차원에서 발사했다가 낙탄 사고가 발생한 탄도미사일은 현무-2C형이다. 현무-2C는 한국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해 2017년 4월 실사격 발사에 성공했다. 현무-2C가 북 도발 대응 실사격에서 오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군은 사격 훈련 발사를 강원 고성군 마차진사격장에서 해왔으나 9·19 군사합의이후 강릉 비행단 근처 사격장으로 위치를 변경됐다.

앞서 현무2-A도 북한 미사일 응수에 동원됐다가 바다에 추락했다. 군은 2017년 9월15일 3700㎞를 날아간 북한의 IRBM 발사에 대응해 현무-2A 사격에 나섰는데 당시 발사한 2발 중 1발이 발사 수 초 만에 바다로 추락했다. 다른 1발은 정상적으로 250여㎞를 비행했다. 당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국회에서 “두 발 중 한 발이 불발된 것은 대단히 죄송스럽다”고 머리를 숙였다.

현무-2 계열의 성능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유사시 한국군의 킬체인과 대량응징보복(KMPR) 작전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적의 역량을 파괴해야 하는 유사시에 탄도미사일 발사가 실패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