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

윤 대통령 “식량·에너지 분야서 과도한 보호주의 자제를”

발리 | 심진용 기자

G20 정상회의 연설…4박6일 동남아 순방 마무리

<b>윤 대통령, G20 정상들과 한자리</b>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 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세션1에 참석해 논의 내용을 듣고 있다. 맨 앞줄 왼쪽부터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윤 대통령, 리시 수낵 영국 총리. 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 G20 정상들과 한자리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 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세션1에 참석해 논의 내용을 듣고 있다. 맨 앞줄 왼쪽부터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윤 대통령, 리시 수낵 영국 총리. 대통령실 제공

“팬데믹 연대에 더 적극적인 기여를”…ACT-A 추가 공여 약속
영국 수낵 등 정상들과 환담…APEC 회의엔 한덕수 총리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식량·에너지 분야에서 과도한 보호주의를 자제”할 것을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식량·에너지 안보’를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제1세션 의제발언에서 “식량·에너지 분야 G20 공조에 적극 참여하고 세계시민의 자유와 국제사회의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2008년 G20 금융정상회의 당시 한국이 제안한 ‘무역과 투자 장벽의 동결’에 전 회원국이 동참했던 것을 언급했고, 글로벌 식량·에너지 가격 안정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수출·생산 조치가 없도록 G20 회원국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8년 회의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선도발언에서 “보호무역주의는 또 다른 보호무역주의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며 무역과 투자에서 새로운 보호주의 장벽을 만들지 않는 ‘규제 동결’ 선언에 동참하자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혁신적인 녹색기술의 개발과 공유에 G20 차원에서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스마트농업과 원자력 발전 활용, 재생에너지·수소 등 청정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확대 등 한국의 노력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식량·에너지 분야에서 한국의 적극적인 공적개발원조(ODA) 의지 또한 밝혔다. 윤 대통령은 취약국가일수록 식량·에너지 위기에 더 큰 고통을 받는다며 “과거 식량 원조를 통해 어려움을 이겨낸 대한민국이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쌀 원조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녹색 농업과 에너지 분야에서 쌓은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공유해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전환도 돕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보건’을 주제로 한 정상회의 제2세션 의제발언에서는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으로부터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자유를 지키는 것은 국제사회의 연대에 달려 있다”며 “자유의 가치를 공유하는 전 세계 시민들 간의 연대를 강화하고 확산하는 데 대한민국이 더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 코로나19 국제공조체제인 ACT-A에 기존 2억달러에 더해 3억달러 추가 공여 등 팬데믹 연대에 대한 적극적 기여를 약속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화상으로 진행된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에서 ACT-A 3억달러 추가 공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ACT-A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2020년 세계보건기구(WHO)와 게이츠재단 등이 주도해 만든 이니셔티브다. 윤 대통령은 또 G20 주도로 지난 9월 출범한 ‘팬데믹 펀드’를 언급하며 한국도 창립 이사국으로 책임 있게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의장에서 중국, 캐나다, 독일, 인도, 세네갈, 영국, 호주, 이탈리아, 튀르키예, 사우디아라비아 등 각국 정상들과 짧게 환담했다. 각국 정상들은 이태원 핼러윈 참사에 대해 애도의 뜻을 전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양국 간 경제협력과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이 확대되길 희망한다”며 “민주주의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하자”고 밝혔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의 인도 방문도 초청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재무장관 시절부터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은 수낵 총리의 취임을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주최한 환영만찬에 김건희 여사와 함께 참석하는 것으로 4박6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 일정을 모두 마쳤다. 태국 방콕에서 오는 18~19일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윤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