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선희, ‘ICBM 규탄’ 유엔 사무총장에 “형편없이 한심” 비난

박광연 기자
북한이 지난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7형을 시험 발사했다고 조선중앙TV가 2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7형을 시험 발사했다고 조선중앙TV가 2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지난 18일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향해 21일 “도발을 걸어온 미국이 아니라 거꾸로 우리에게 도발 감투를 씌운 데 대해 나는 아연함과 개탄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최 외무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에서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18일 미국의 엄중한 군사적 위협에 대처한 우리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자위권 행사를 또다시 ‘도발’이라고 걸고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이 지난 19일 공식 매체를 통해 ICBM 발사 소식을 전하며 “주권 국가의 자위권까지 사사건건 도발로 매도하는 위선적이며 강도적인 궤변들이 유엔 무대에서까지 합리화되고 있는 간과할 수 없는 형세 하에서 결행되였다”고 유엔에 불만을 드러낸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최 외무상 담화 발표는 지난 17일 한·미·일 정상의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를 맹비난한 이후 나흘만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북한에 즉각 추가 도발 행위를 그만둘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ICBM 발사를 규탄했다.

최 외무상은 “유엔 사무총장이 유엔 헌장의 목적과 원칙 그리고 모든 문제에서 공정성과 객관성, 형평성을 견지해야 하는 본연의 사명을 망각하고 형편없는 한심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데 대하여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최 외무상은 “최근에 나는 유엔 사무총장이 미 백악관이나 국무성의 일원이 아닌가 착각할 때가 많다”며 “우리는 근래에 유엔 사무총장이 공정성과 객관성에 입각해 조선반도문제를 고찰할 데 대해 경고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지난 3일 북한 ICBM 발사를 규탄하자 북한은 지난 8일 김선경 외무성 국제기구담당 부상 담화에서 “백악관이나 (미국) 국무성의 대변인이나 된 듯이 그들이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외우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담화 발표 주체의 격을 높여 비난 수위를 끌어올린 것으로 해석된다. 최 외무상은 “우리는 미국과 추종 세력들의 위험한 대조선 군사공조 움직임 때문에 초래된 조선 반도와 지역의 우려스러운 안보환경 속에서 우리가 불가피하게 자체 방위를 위한 필수적 행동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는데 대하여 명백히 하였다”며 “미국이 재앙적 후과를 원치 않는다면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최 외무상은 “미국을 괴수로 하는 추종 세력들이 우리의 불가침적인 주권행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끌고가 우리를 압박하려고 획책하는데 대하여 묵인한 것 자체가 유엔 사무총장이 미국의 허수아비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이 증명해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 외무상은 “나는 미국 주도의 연합군이 연중 내내 조선반도와 주변에서 핵전략자산들을 동원한 도발적인 핵전쟁 시연을 연이어 벌려놓은 것으로 하여 조선반도에 오늘과 같은 일촉즉발의 대결 상황이 유발되였다는데 대하여 유엔 사무총장이 알고도 남음이 있으리라고 본다”며 최근 한반도 정세 악화 책임을 한·미·일에 돌렸다.

최 외무상은 “국제사회는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자면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화난의 근저에 깔려있는 미국의 도발적인 군사행동부터 억제되고 중지되여야 한다는데로 목소리를 높여야 할 것”이라며 “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명백한 대응 방향을 가지고 미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바”라고 주장했다.

북한 ICBM 발사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 안보리 공개회의가 21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개최되는 데 대해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7일 최 외무상 담화 이후 북한은 당일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다음날 ICBM을 쏘며 경고를 현실화한 바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유감(표명) 대상은 유엔 사무총장이지만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의 허수아비가 되지 말라고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메시지”라며 “‘명백한 대응 방향’을 언급해 안보리 회의 결과를 본 뒤 추가 도발을 암시했다”고 분석했다.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은 전날 성명을 내고 북한 도발에 대해 “유엔 안보리의 추가적인 중대 조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