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우크라이나 지지·연대”…젤렌스카 “비살상 군사지원 희망”

유설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를 접견하며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를 접견하며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부인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를 접견했다. 젤렌스카 여사는 젤렌스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방한했다.

윤 대통령은 접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 대한민국과 국민의 지지 연대를 전한다”며 “희생자 가족과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해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무고한 인명, 특히 여성과 아동의 끔찍한 피해를 불러오는 무력 사용 및 비인도적 행위는 어떤 상황에서도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의 참상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지원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젤렌스카 여사의 활동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젤렌스카 여사는 “글로벌 국가인 한국이 보여준 지지와 연대, 인도적 지원에 사의를 표한다”면서 “앞으로도 한국이 가능한 분야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한국으로부터 지뢰탐지·제거 장비, 구급 후송 차량 등 비살상 군사 장비의 지원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며 우크라이나 국민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젤렌스카 여사로부터 살상무기 지원 요청은 없었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그런 요청은 없었다”며 “오히려 젤렌스카 여사는 군사적 지원을 하는데 한국이 어려움이 있다는 걸 잘 이해한다고도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도 이날 젤렌스카 여사와 별도 환담하고 “전쟁 와중에도 어린이 교육, 전쟁고아 돌봄, 참전용사 재활 및 심리치료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 중인 젤렌스카 여사의 용기 있고 헌신적인 행보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젤렌스카 여사는 우크라이나 문화재 보존과 동물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면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우크라이나 재건에 관심 갖고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