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선행' 이정미 "부동산 기득권 카르텔에서 국민 삶 지키겠다"

탁지영 기자

부동산 보유세 실효세율 1%로 인상···1가구 1주택 확립

계약갱신청구권 임대보장 기간 2년→3년 확대

정의당 대선 경선 결선에 진출한 이정미 전 대표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선후보 선출결과 발표 및 보고대회’에서 결과 발표 뒤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의당 대선 경선 결선에 진출한 이정미 전 대표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선후보 선출결과 발표 및 보고대회’에서 결과 발표 뒤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의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정미 전 대표는 7일 “대장동 의혹으로 부동산 기득권 카르텔 대 성실하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국민들 간에 대결 전선이 그어졌다. 땀의 전선에 서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며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택사업 100% 공영개발, 민간개발 이익 50% 환수 의무화, 부동산 보유세 실효세율 1%로 인상, 계약갱신청구권 임대보장 기간 3년으로 확대 등을 내놓았다. 이 전 대표는 정의당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심상정 의원과 12일 결선을 치른다.

이 전 대표는 부동산 보유세 현 실효세율 0.16%를 최대 1%까지 올려 1가구 1주택 원칙을 확립하겠다고 했다. 그는 “2018년 기준 한국 주택보급률은 104%인데 반해 자가점유율이 58%”라며 “보유세 실효세율을 인상해 다주택자들이 집을 내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임대차 3법을 보완해 임차인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계약갱신청구권제의 임대보장 기간을 2년에서 3년으로 확대, 계약갱신 횟수를 최대 1회에서 2회로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또 1주택자인 집주인 본인이 직접 입주하려 할 때만 계약갱신을 거부할 수 있도록 강화해 집주인이 부모나 자녀 입주를 이유로 세입자의 계약갱신 요구를 거부하는 폐단을 없애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불거진 주택개발 방식을 두고는 “공공이 개발한 택지를 민간에 분양하는 폐단을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LH가 조성한 택지는 70% 가까이 민간에 분양됐고, 공공은 민간의 개발이익 사유화를 보장하는 도구로 전락해 믿음을 잃어버렸다”며 “LH 주택사업은 100% 공영개발로 추진하고 100% 공공임대주택으로 건설해 40% 이상을 1인 가구와 청년에게 공급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민간개발 사업의 경우에도 인허가권을 가진 지자체에서 개발이익의 50%를 환수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오는 12일 심 의원과 결선 투표에서 맞붙는다. 네 번째 대선 도전에 나서는 심 의원과 리더십 교체를 외치며 첫 대선 도전을 선언한 이 전 대표 간의 결선은 초박빙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심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본선에 가서 당당히 정의당의 승리를 이끌 후보를 선택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두 번째 드라마를 다시 쓸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