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대장동 주제 부적합” 야 “구차하다”…대선 후보 TV토론 신경전 2라운드

박광연 기자

여야가 6일 대선 후보 TV토론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토론에 적극 나서겠다”며 입장을 바꾼 것을 환영하면서도, 토론 핵심 주제를 대장동 사건으로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측이 되레 토론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비판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후보가 이제라도 토론 중요성을 깨달았다니 다행”이라며 “실무진에게 토론 준비를 지시했다면서 또 토론을 피해 도망다닌다면, 그것을 이해하는 언론과 국민은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정무실장인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윤 후보가 지지율이 잘 나올 때는 TV토론을 안 하겠다고 했다가 지금은 처지가 곤궁하고 여론조사 지지율이 역전되니 입장을 180도 바꿨다”며 윤 후보의 가벼운 처신을 문제 삼았다.

윤 후보가 전날 대장동 논란 검증 필요성을 언급한 데 대해선 반발했다. 윤 의원은 “대장동 동장 선거도 아니고 대통령 선거”라며 “코로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토론해야 되는데 (대장동 사건 위주의 토론은) 온당치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중앙일보 주관 대토론회를 마치고 “토론은 아무나 막 하는 건 아니고 선거법에 규정된 절차가 있다”며 “토론을 주최한 주체들이 준비하는 대로 성실히 따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선대위 권혁기 공보단 부단장이 “(윤 후보가) 토론에 임하겠다는 태도로 전향한 건 환영하나 약간 조급하신 것 같다” “(이 후보와 윤 후보가) 만나서 토론회 하면 되는 거 아니냐는 질문은 섣부르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장순칠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근부대변인은 “호기롭게 토론하자던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선거법과 토론 방식 운운하며 토론을 피하는 모습이 구차하다”며 “그냥 허세였다고, 토론하기 두렵다고 고백하라”고 몰아붙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