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인천시장 출마 박남춘·유정복 연일 ‘흠집내기’…시민단체 ‘공명선거’ 캠페인

글·사진 박준철 기자
25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민단체들이 공명선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25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민단체들이 공명선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4일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63)는 “2015년 6월 인천·서울·경기·환경부 등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때 각 기관 실무 총책임자들이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을 2044년까지 연장하기로 한 이면합의가 공개됐다”며 당시 인천시장이던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64)를 향해 “인천판 을사늑약을 체결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측은 곧바로 논평을 냈다.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을 2044년까지 연장했다는 것은 실무자들 사이에서 작성됐다가 폐기된 것”이라며 “장관·시장·지사 등 4자 합의 내용은 대체 매립지를 조성하고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는 것으로, ‘2044년’ 이란 글자는 없다”고 일축했다. 유 후보는 이어 “박 후보가 지지율이 떨어지자 거짓말과 흠집내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비난했다.

박남춘 후보는 이어 “인천시장에 3번이나 출마하고 3선 국회의원에 재선 장관까지 한 유정복 후보가 2019년 경기 시흥 배곧신도시에 22억2740만원을 주고 상가 2채를 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박 후보는 유 후보가 2018년 지방선거 낙선 후 특별한 경제활동도 없었는데 고가의 상가를 구입한 만큼 자금 출처를 상세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유 후보측은 이에 대해 “생계를 위해 매입했다. 법적·도덕적으로 하등의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거래였다”며 반격에 나섰다. 유 후보는 “박 후보는 급여저축과 예금이자 등을 통해 2007년 이후 연간 9000만∼2억원씩 재산을 늘렸다”며 “남의 재산 캐묻기 전에 자신의 재산증식 미스터리부터 밝히라”고 공세를 펼쳤다. 유 후보측은 이어 박 후보 재산은 2007년 8억7900만원에서 올해 27억7400만원으로 늘었다며 재산을 어떻게 늘렸는지 낱낱이 밝히라고 주장했다.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1년 선·후배인 박 후보와 유 후보가 연일 논평을 쏟아내며 비방전을 펼치고 있다. 박 후보 측은 허위사실 유포 등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유 후보를 경찰에 고발했고, 유 후보도 박 후보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던지고 보자’식으로 유권자의 알권리를 훼손하고, 검증없이 비방전이 거세지자 시민단체가 공명선거 캠페인에 나섰다.

인천YMCA·인천YWCA·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네거티브 반대, 지역일꾼 뽑는 정책선거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바른 지역의 일꾼을 선출해야 하는 지방선거가 네거티브에, 대통령 선거의 연장전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각 정당은 네거티브 선거운동을 지양하고, 정책중심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은 네거티브 내용을 보지도 전달하지도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실련 유권자운동본부는 이날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시장 후보들의 공약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박남춘 후보의 ‘더크고·당당한 e음 경제, 거점마다 연결도시, 촘촘하고 굳건한 복지망’ 등 3대 공약을 평가한 결과 재원 확보와 예산 배분에 문제가 있고, 제2의료원은 4년전 지방선거 당시 본인의 공약이었으나 폐기하고 이번에 재추진하는 이유와 구체적 실현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유정복 후보의 ‘100조 시대·제2경제도시, 원도심 혁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뉴홍콩시티 건설사업’ 등의 공약에 대해서는 원도심 혁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에 모두 9조원이 필요한데, 대부분 민자 방식을 적용했다고 평가했다. 또 뉴홍콩시티는 인천에 필요한 정책공약으로 보기 어려울뿐 아니라, 실현 가능성도 없는 표심을 얻기 위한 정치적 구호라고 판단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