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망지사’ ‘일꾼 대 말꾼’ 조어 전쟁

유설희 기자

상대 후보 약점 파고드는

네거티브 캠페인 대다수

6·1 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30일 여야가 ‘조어(造語) 전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어대윤’(어차피 대통령은 윤석열)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 ‘무야홍’(무조건 야당 후보는 홍준표) 등 대세론 조어 다툼이 치열했다면, 지방선거에선 네거티브 조어가 눈에 띈다.

경기지사 선거전은 “경기도망지사” 대 “말꾼”이다.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 측이 전임 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인천 계양을로 도망갔다는 것을 부각하기 위해 “경기도망지사”라는 조어를 만들었다.

김동연 민주당 후보 측은 “일꾼 대 말꾼”으로 맞서고 있다.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 대변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을 지냈던 김 후보와 대비해 자신은 34년간 공직 생활을 한 ‘일꾼’이라는 것이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 측이 네거티브 조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5년 대 25일”이 대표적이다. 자신은 계양을에서 25년간 내과를 운영해온 지역 토박이인 반면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계양에 온 지 25일이 됐다는 것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6일 윤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요즘 ‘계양이 호구냐’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 측은 “가짜 계양사람”으로 공세를 펴고 있다. 이 후보 측은 윤 후보가 2일 서울 목동에서 계양으로 집주소를 옮긴 사실을 두고 “실상은 본인이 ‘21일’에 불과한 가짜 계양사람”(김남준 대변인)이라고 역공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윤 후보는) 잠은 목동 가서 주무시고, 자식들 학교도 목동으로 보냈다는 게 드러나지 않았느냐”며 “계양을 돈벌이 대상으로만 삼고 있다”고 했다.

서울시장 선거전은 “겉멋시장” 대 “실패한 인천시장”이다. 송영길 민주당 후보 측은 “오세훈 시장님은 겉멋을 중시하는 스타일리스트라면 저는 삶의 현장에 뛰어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일하는 시장”이라고 대비했다. 송 후보 측 관계자는 “오 후보는 전시행정의 달인이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오 후보 측은 “실패한 인천시장” “급조된 서울전문가”로 맞서고 있다.

김병관 민주당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측은 선거 캠페인을 “철새 정치 끝냅시다”로 잡았다.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당적을 계속 옮기고, 서울 노원병 지역구도 버렸다는 비판이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이기는 후보 쪽은 네거티브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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