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최고위원 토론회서 친윤 “당정일체” 비윤 “당내민주주의”로 대립

정대연 기자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들이 27일 서울 강서구 한 스튜디오에서 방송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영삼, 김병민, 조수진, 김용태, 정미경, 허은아, 태영호, 김재원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들이 27일 서울 강서구 한 스튜디오에서 방송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영삼, 김병민, 조수진, 김용태, 정미경, 허은아, 태영호, 김재원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8명의 후보들이 27일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친윤(석열)계와 비윤(석열)계는 각각 당정일체와 당내 민주주의를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 강서구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최고위원 후보 토론회를 했다. 민영삼·김병민·조수진 등 친윤계 후보들은 윤석열 정부 성공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당정이 ‘원팀’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용태·허은아 등 비윤계 후보들은 상향식 공천과 정당민주주의를 내세웠다. 대구·경북(TK) 출신 김재원 후보는 공천과 관련해 “영남 공천학살이라는 인위적 물갈이로 잡음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친윤계 후보 간에는 훈훈한 덕담이 오갔지만 친윤계와 비윤계 간에는 날선 공방이 벌어졌다. 태영호 후보는 허 후보의 음주운전 전과를 언급한 뒤 “우리 당이 달라진 모습을 보이자면 이런 전과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지도부에 입성하면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 후보도 “(공천 시) 음주운전, 세금 체납, 파렴치 범죄 유무 등 검증 가능한 부분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공정한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허 후보는 운전면허증을 반납한 사실을 처음 밝힌다며 “죄송하다”고 세 차례 사과했다.

허 후보는 조 후보가 자신의 의원실 직원을 부당해고하고, 이 과정에서 사문서를 위조한 혐의를 받는 점을 지적했다. 이 사건은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모두 부당해고 판정이 났다. 허 후보는 “보좌진 몰래 면직서류 위조한 게 기소되면 최고위원에 당선돼도 사퇴할 것이냐”고 물었고 조 후보는 “책임지겠다”고 했다. 허 후보는 “공직윤리가 결핍돼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게 바로 사법 리스크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과 다를 게 없다”고 비판했다.

김용태 후보는 민영삼 후보의 잦은 당적 변경과 정치적 입장 변화를 들어 “권력만 좇아 온 카멜레온 정치”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가 당적 변경 횟수를 묻자 민 후보는 “과거를 묻지 마세요”라며 웃어넘기려 했다. 민 후보는 “자유민주주의를 신봉하는 정통 보수 정당에 와서 귀순용사로 활동하겠다는데 받아줄 수 없으니 가라면 너무 야박하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조 후보와 김용태 후보는 ‘내부총질’ 문제를 두고 충돌했다. 조 후보는 “당내 민주주의와 내부총질은 완전히 별개”라고 주장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이재명 대표에 대한 민주당 소속 금태섭·김해영 전 의원의 언행은 정당민주주의로 평가할 수 있지만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내부총질이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 후보가 민주주의와 내부총질을 나누는 기준을 묻자 조 후보는 “우리 당 대표가 성 상납 사건에 휘말린 것에 대해 무조건 옹호하는 것이야말로 정당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민주주의는 다원주의를 바탕으로 한다는 철학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토론회에서 일부 후보들은 왜곡된 언론관·역사관을 드러냈다. 태 후보는 정미경 후보가 “제주 발언을 후회하지 않느냐”고 묻자 “후회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태 후보는 제주 합동연설회 하루 전인 지난 12일 제주 4·3 평화공원을 찾아 ‘4·3 사건 김일성 지시설’을 주장했다. 각계 비판에도 태 후보는 발언을 철회하지 않았다. 태 후보는 “제가 색깔론을 편 것처럼 말씀하셨는데 이번에 불을 지핀 건 제가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이다. 문 전 대통령이 제주도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여러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민 후보는 김병민·태 후보 등이 ‘좌편향 언론시장 정상화 방안’을 묻자 “법·제도를 정비하는 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며 “일단 당력을 모아서 편향된 방송을 하는 매체에 가서 항의해야 한다. 흔히 하는 말로 법보다 주먹이 먼저 나가지 않느냐. 항의를 해야 방송국 자체가 주춤한다”고 말했다. 정권 차원의 언론에 대한 부당한 압력 행사를 정당화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말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